매일성경 말씀묵상 서비스 변경 안내
성서유니온선교회 「매일성경」의 저작권 보호와 관련하여
2025년 1월 1일부터 매일성경 큐티 콘텐츠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그러나 「영한매일성경」 큐티 콘텐츠 서비스는 계속 이용이 가능하오니,
이점 많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호와의 열심
본문의 중심내용
본문은 이사야가 전한 둘째 신탁으로, 산헤립의 교만에 대해(20-28절), 히스기야에게 보일 징조에 대해(29-34절), 앗수르와 산헤립의 운명에 대해(35-37절) 예언합니다.
[ 열왕기하 19:20 - 19:37 ] (찬송70장)
20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히스기야에게 보내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앗수르 왕 산헤립 때문에 내게 기도하는 것을 내가 들었노라 하셨나이다 21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에게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처녀 딸 시온이 너를 멸시하며 너를 비웃었으며 딸 예루살렘이 너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었느니라 22네가 누구를 꾸짖었으며 비방하였느냐 누구를 향하여 소리를 높였으며 눈을 높이 떴느냐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에게 그리하였도다 23네가 사자들을 통하여 주를 비방하여 이르기를 내가 많은 병거를 거느리고 여러 산 꼭대기에 올라가며 레바논 깊은 곳에 이르러 높은 백향목과 아름다운 잣나무를 베고 내가 그 가장 먼 곳에 들어가며 그의 동산의 무성한 수풀에 이르리라 24내가 땅을 파서 이방의 물을 마셨고 나의 발바닥으로 애굽의 모든 강들을 말렸노라 하였도다 25네가 듣지 못하였느냐 이 일은 내가 태초부터 행하였고 옛날부터 정한 바라 이제 내가 이루어 너로 견고한 성들을 멸하여 무너진 돌무더기가 되게 함이니라 26그러므로 거기에 거주하는 백성의 힘이 약하여 두려워하며 놀랐나니 그들은 들의 채소와 푸른 풀과 지붕의 잡초와 자라기 전에 시든 곡초 같이 되었느니라 27네 거처와 네 출입과 네가 내게 향한 분노를 내가 다 아노니 28네가 내게 향한 분노와 네 교만한 말이 내 귀에 들렸도다 그러므로 내가 갈고리를 네 코에 꿰고 재갈을 네 입에 물려 너를 오던 길로 끌어 돌이키리라 하셨나이다
29또 네게 보일 징조가 이러하니 너희가 금년에는 스스로 자라난 것을 먹고 내년에는 그것에서 난 것을 먹되 제삼년에는 심고 거두며 포도원을 심고 그 열매를 먹으리라 30유다 족속 중에서 피하고 남은 자는 다시 아래로 뿌리를 내리고 위로 열매를 맺을지라 31남은 자는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피하는 자는 시온 산에서부터 나오리니 여호와의 열심이 이 일을 이루리라 하셨나이다 하니라 32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을 가리켜 이르시기를 그가 이 성에 이르지 못하며 이리로 화살을 쏘지 못하며 방패를 성을 향하여 세우지 못하며 치려고 토성을 쌓지도 못하고 33오던 길로 돌아가고 이 성에 이르지 못하리라 하셨으니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시라 34내가 나와 나의 종 다윗을 위하여 이 성을 보호하여 구원하리라 하셨나이다 하였더라
35이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앗수르 진영에서 군사 십팔만 오천 명을 친지라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보니 다 송장이 되었더라 36앗수르 왕 산헤립이 떠나 돌아가서 니느웨에 거주하더니 37그가 그의 신 니스록의 신전에서 경배할 때에 아드람멜렉과 사레셀이 그를 칼로 쳐죽이고 아라랏 땅으로 그들이 도망하매 그 아들 에살핫돈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20절 이사야가 성전에 올라가 앗수르 왕이 쓴 편지를 펴놓고 기도한 것을 들으셨습니다. 하나님이 기도를 들으셨다는 것은 이제 그 기도에 응답하실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은 우상과 달리 듣고 보고 응답하십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우리 기도를 듣고 계십니다.
21,22절 앗수르 왕이 하나님 백성을 비웃고 조롱한 것을 하나님 자신을 비웃고 조롱한 것이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백성과 하나가 되셔서 그들의 수치와 모욕을 그들만의 것으로 여기지 않으시고 함께 고통당하며 아파하신 것입니다. 광야 같은 인생길에 고통을 호소하는 우리를 홀로 두지 않고 늘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합시다. 우리의 고뇌와 질고를 아시고 세심히 돌보시는 하나님께 모든 것을 아뢰며 나아갑시다.
23-28절 교만한 앗수르도 유용한 도구로 쓰십니다. 앗수르는 자신의 힘으로 세상을 정복하고 무너뜨린 것이라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것은 하나님이 정하신 것입니다. 그들은 단지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된 것뿐입니다. 이후 하나님은 교만한 앗수르를 멀리 던져버리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모략은 악으로도 공의를 이룹니다.
29-34절 열정을 다해 일하십니다. 앗수르는 자신의 힘과 능력을 과신했지만 역사는 앗수르의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역사는 주권을 가지고 주장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뜻에 순복합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유다는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을 것이고 앗수르는 예루살렘에 이르지 못하고 돌아갈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일을 위해 역사와 만물을 다 동원하실 것입니다. 그 무엇도 이 일을 이루시려는 하나님의 열심을 막을 수 없습니다.
35-37절 하나님의 초자연적 간섭으로 앗수르 군대는 순식간에 멸망하고, 앗수르 왕은 예루살렘에 오지도 못하고 자식들의 손에 죽임을 당합니다(사 37:38).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뤄졌습니다. 사는 날 동안 모든 것을 뜻대로 이루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고 그분의 말씀만 신뢰합시다.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기도
공동체-우리를 위해 쉬지 않고 일하시는 하나님의 열심을 믿고 의지합니다.
열방-기후가 따뜻해지면서 뎅기열 환자의 80%가 남미에서 나타나고 있다. 남미의 각 나라가 낙후된 지역 환경 개선에 힘쓰고, 질병으로 고통받는 가난한 사람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