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묵상나눔터 | 정기구독신청 |

네 가지 밭의 비유

본문의 중심내용

열두 제자뿐만 아니라 여러 여인도 예수님과 동행하며 사역을 돕습니다. 예수님은 ‘네 가지 밭의 비유’를 들려주시며 말씀을 듣는 자의 태도를 교훈하십니다.


[ 누가복음 8:1 - 8:15 ] (찬송546장)

하나님 나라의 운동가들
1그 후에 예수께서 각 성과 마을에 두루 다니시며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시며 그 복음을 전하실새 열두 제자가 함께 하였고 2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일곱 귀신이 나간 자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3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그들을 섬기더라

씨가 떨어진 밭 비유
4각 동네 사람들이 예수께로 나아와 큰 무리를 이루니 예수께서 비유로 말씀하시되 5씨를 뿌리는 자가 그 씨를 뿌리러 나가서 뿌릴새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밟히며 공중의 새들이 먹어버렸고 6더러는 바위 위에 떨어지매 싹이 났다가 습기가 없으므로 말랐고 7더러는 가시떨기 속에 떨어지매 가시가 함께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8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나서 백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이 말씀을 하시고 외치시되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비유 해설
9제자들이 이 비유의 뜻을 물으니 10이르시되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비유로 하나니 이는 그들로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11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12길 가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이에 마귀가 가서 그들이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 13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잠깐 믿다가 시련을 당할 때에 배반하는 자요 14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이나 지내는 중 이생의 염려와 재물과 향락에 기운이 막혀 온전히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 15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도움말
15절) ‘지키다’(헬, 카테코)와 ‘인내로’(헬, 엔 휘포모네)라는 표현은 마태와 마가의 기록엔 나오지 않는다(참고. 마 13:23; 막 4:20). 누가는 말씀을 전한 사람의 입장보다 말씀을 받은 사람의 반응에 초점을 두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1-3절 사회적으로 멸시받던 여인들도 자기 재산으로 예수님의 활동을 후원하고 뜻을 함께하면서 하나님 나라 운동가의 명단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성별, 인종, 사회적 지위 같은 외적 조건으로 사람을 가리지 않습니다. 은혜받은 감격과 헌신하려는 마음만 있다면, 누구든 차별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헌신과 참여를 막는 차별은 무엇입니까?

4,9,10절 말씀을 알고 싶어 하는 사람이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알도록 허락받은 사람입니다. 말씀을 알고 싶은 욕구가 든다면,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마음입니다. 그 마음을 억제하지 말고, 여러 방법으로 말씀을 배우고 공부하며 허락된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받으십시오.

5,12절 삶에서 말씀의 열매를 맺으려면 말씀이 마음속에 심겨야 합니다. 건성으로 말씀을 읽거나 듣는 것으로는 그리되지 않습니다. 말씀을 진지하게 듣고 집중해서 읽으며, 치열하게 고민하고 오래 곱씹어야 합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말씀을 마음에 심는 시간과 수고를 양보하지 맙시다.

6,13절 삶에서 말씀의 열매를 맺으려면 말씀이 내 인격과 삶에 뿌리내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실천이 필요합니다. 말씀을 기쁘게 받더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흙 위에 지은 집처럼 시련을 견디지 못합니다(6:47-49). 깨닫는 기쁨에 안주하지 말고, 깨달은 대로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을 고쳐야 합니다.

7,14절 삶에서 말씀의 열매를 맺으려면 세속적인 성공과 쾌락에 대한 집착을 떨쳐버려야 합니다. 말씀은 성공과 쾌락이 아닌, 사랑과 섬김과 나눔과 거룩함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말씀의 성장을 억제하는 염려나 욕심을 경계합시다. 부족함 없도록 돌보시는 하나님(시 23:1)을 믿고, 마음밭에서 욕심과 염려라는 잡초를 뽑아내십시오.

8,15절 삶에서 말씀의 열매를 맺으려면 성실한 농부처럼 마음밭을 부드럽게 갈고, 뿌려진 말씀을 정성껏 가꾸며, 결실할 때까지 인내해야 합니다. 요구되는 수고가 너무 크고, 다른 유혹이 너무 달콤하기 때문에 그만두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으면 말씀이 내 인격이 되고 내 삶이 될 것입니다.

기도
공동체-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켜 인내로 결실하게 하소서.
열방-멕시코에서는 2006년부터 범죄집단과의 전쟁을 시작한 후로 실종되거나 살해된 사람이 무려 25만 명이 넘는다. 정부 당국의 적극적인 조사와 해결이 이루어지도록
SWIM 후원하기
예금주 : 세계인터넷선교협의회
우리은행 : 1006-980-321700
하나은행 : 573-910004-21105
국민은행 : 387201-01-088376
정기후원 일시후원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자료제공 : (사)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 TEL : 02)2202-0091 정기구독/쇼핑몰문의 02-6339-1277 E-mail : webmaster@su.or.kr
"매일성경 컨텐츠는 (사)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로부터 제공받았으며 모든 컨텐츠 저작권은 (사)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