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4년 12월 26일   
지독한 크레타인들을 부탁해!
  / 디도서 1:10 - 1:16
 
 
할례당의 입을 막으라
10 복종하지 않고 터무니 없는 말을 하며,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이끄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특히 이방인들도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중에 많이 있습니다. 11 그들이 더 이상 헛된 말을 하지 못하도록 막으십시오. 그들은 거짓된 가르침으로 모든 가정을 망가뜨리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속여 돈을 벌려는 속셈으로 떠들어대는 그들을 막으시기 바랍니다.

엄격하게 대하라
12 크레타의 예언자 조차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크레타인은 다들 거짓말쟁이다. 그들은 자기 배만 채우는 악한 짐승이며 게으름뱅이들이다.” 13 예언자의 말이 옳습니다.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 그 사람들에게 말해 주고, 엄격하게 대하십시오. 그러면 믿음 안에 굳게 서게 되기 때문에 14 그들이 유대인의 지어 낸 이야기들에 더 이상 귀기울이지 않고, 진리를 따르지 않는 사람들의 명령에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될 것입니다.

내면이 깨끗하지 않은 자
15 깨끗한 자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지만, 죄에 빠져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깨끗한 것이 아무것도 없고 생각도 악해져 서 옳은 것조차도 잘못된 것처럼 보입니다. 16 그들은 하나님을 안다고 말하지만, 그들의 악한 행동을 보면 하나님을 아는 사람들 같지 않습니다. 그들은 복종하지도 않고 선한 일을 전혀 하지 않습니다.
10 For there are many rebellious people, mere talkers and deceivers, especially those of the circumcision group. 11 They must be silenced, because they are ruining whole households by teaching things they ought not to teach-and that for the sake of dishonest gain.
할례당
바울은 디도에게 할례당의 가르침을 막으라고 지시합니다 (11). 이들 가운데 복종하지 않고 헛된 말을 하는 자, 속이는 자가 많았기 때문입니다(10). 할례당은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이 방인도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던 유대 기독교인으로 민족적 우월의식에 젖어있었습니다. 이들은 유대교의 불필요한 규례들을 떠벌리며, 은혜만으로는 구원에 이를 수 없다는 거짓을 퍼뜨렸습니다. 12절에서 바울이 설명하듯 헬라어에 ‘거짓 말하다’는 동사는 ‘크레타인 노릇을 하다’라는 뜻입니다. 이 같은 크레타인의 마음은 할례당의 거짓 증거가 뿌리내리기 쉬운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크레타 신자들을 엄히 꾸짖으라고 명령합니다(13상). 이는 그들의 믿음을 온전케 하기 위함입니다(14). 지도자의 책망은 심판자가 아니라 외과 의사로서의 직무입니다.

나는 하나님 앞에서 엄격하게 나의 마음과 공동체의 상태 를 돌아보고 쓴 소리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인가요?
 
영적 원리
바울은 15절에서 중요한 영적 원리 한 가지를 제시합니다. 예수님의 구속에 대한 믿음으로 마음이 새롭게 된 자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합니다. 하지만 믿음이 없고,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 자는 아무리 노력해도 모든 것이 더럽습니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세우신 원리입니다. 예수님은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한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힌다고 지적하시면서(마15:17-20), 먼저 마음이 깨끗하여 구원받으면 모든 것이 깨끗해질 것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눅11:41). 바울은 외적 정결을 강조하던 할례당들이 입술로는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는 위선자요, 반역자요, 행악자라고 지적합니다(16). 우리가 진정으로 깨끗하게 해야 할 것은 마음과 양심입니다.

나는 오염된 진리가 넘쳐나는 세상 속에서 예수님을 향한 믿음으로 말미암아 마음이 깨끗하게 되기를 매일 구하고 있나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십자가 죽음 그리고 부활까지 이 모든 것이 죄된 나를 위한 하나님의 사랑이었음을 기억하게 해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