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4년 12월 24일   
친아들 같은 디도에게
  / 디도서 1:1 - 1:9
 
 
전도의 말씀을 맡은 사도의 책무
1 하나님의 종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나 바울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백성의 믿음을 굳게 하며, 하나님의 진리를 깨닫는 일을 돕기 위해 보내졌습니다. 2 이 믿음과 지식은 영원한 생명을 바라는 마음에서 생겨난 것입니다. 이 생명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께서 세상이 시작되기 전부터 약속하신 것입니다. 3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이 정하신 때에 전도를 통해 사람들이 이 생명에 관해 알도록 하셨습니다. 나는 우리 구주이신 하나님의 명령대로 전도의 임무를 맡아 이 말씀을 전합니다.

친아들 같은 디도
4 나는 같은 믿음 안에서 내게 친아들과도 같은 디도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평안이 함께하기를 빕니다.

지도자의 중요성과 자격
5 내가 그대를 크레타 섬에 두고 온 것은 미처 못다한 일들을 정리하고 각 마을에 장로들을 세우는 일을 돕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6 장로는 다른 사람들에게 책망받을 것이 없어야 하고, 한 명의 아내만 두어야 하며, 자녀들도 믿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자녀들이 거칠거나 불순종해서는 안 됩니다. 7 감독은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맡은 사람이기 때문에 흠이 없는 사람이어야 하며, 교만하고 이기적이거나 화를 잘 내서는 안 됩니다. 술을 좋아하고 싸우기를 잘하며, 남을 속여 자신의 이익을 챙기는 사람이어서도 안 됩니다. 8 손님을 집으로 초대해 그들을 대접하기를 잘하고, 선한 일을 하기 좋아하며, 지혜롭고 바르게 살며, 경건하고 절제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9 믿음으로 우리가 가르치는 진리의 말씀에 순종하며, 참되고 바른 교훈으로 다른 사람을 도울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또한 바른 교훈으로 진리를 거스르는 사람들의 잘못 을 바로잡아 줄 줄도 알아야 합니다.
1 Paul, a servant of God and an apostle of Jesus Christ for the faith of God's elect and the knowledge of the truth that leads to godliness- 2 a faith and knowledge resting on the hope of eternal life, which God, who does not lie, promised before the beginning of time, 3 and at his appointed season he brought his word to light through the preaching entrusted to me by the command of God our Savior,
바울이 사랑하는 디도
바울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을 믿게 하고, 그들에게 진리를 가르쳐 이를 깨닫는 일을 돕기 위해 사도로 세움 받았다고 밝힙니다(2상). 그리고 이 진리는 영원한 생명을 바라는 마음에서 생겨난 것으로, 하나님께서 이 세상이 시작되기 전부터 약속하셨고 정해진 때에 전도를 통해서 나타난다고 말합니다. 순수 유대인인 바울은 이와 같은 믿음으로 이방인이자 친아들 같은 디도에게 편지를 씁니다(4). 디도는 안디옥교회의 대표가 되어 예루살렘 총회에 파송될 정도로 인정받는 지도자였으며 고린도교회의 화해를 도운 현명한 인물입니다. 오늘 본문에 서도 디도는 문제가 많은 크레타 섬을 바로잡기 위해 남아있습 니다. 참으로 디도는 바울이 부르는 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가는 충성스러운 사람이었습니다.

나는 바울에게 디도가 그러했던 것처럼 충성스런 모습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나요?
 
지도자의 중요성
당시 크레타 신자들은 여러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복음을 믿었지만, 거짓과 나태와 방종의 습관을 버리지 못하고 있었으며, 성경적인 기초가 부족해 이단에 쉽게 넘어가는 자들 이었습니다. 바울은 이 같은 크레타의 교회를 바로잡기 위한 방편으로 디도에게 자격을 갖춘 장로의 선출을 명령했습니다 (5하). 그는 훌륭한 지도자의 부재가 문제의 원인이라고 진단 했습니다. 좋은 장로가 되기 위한 조건은 먼저 가정에서 남편 과 아버지로서 책망할 것이 없어야 하고 교회의 청지기로서 책 망할 것이 없어야 합니다(6,7). 바울은 또 장로가 될 사람은 교회가 가르치는 진실된 말씀을 굳게 지키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야만 다른 사람을 바른 교훈으로 권면 할 수 있고, 반대자들을 향해 반박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9).

나는 하나님의 뜻 앞에서 자기주장을 내려놓고, 진리 문제가 아니라면 남을 세워주기 위해 자기 의견을 양보할 수 있나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십자가 죽음 그리고 부활까지 이 모든 것이 죄된 나를 위한 하나님의 사랑이었음을 기억하게 해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