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4년 12월 13일   
복음, 이건 꼭 믿어야 돼!
  / 고린도전서 15:1 - 15:11
 
 
바울이 전한 복음의 핵심 두 가지
1 성도 여러분, 내가 여러분에게 전파한 복음에 대해 여러분에게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받아 그 안에 굳게 선 복음 말입니다. 2 내가 여러분에게 전파한 말씀을 굳게 붙들고 헛되이 믿지 않으면, 여러분은 이 복음으로 구원을 얻습니 다. 3 내가 받은 가장 중요한 것을 여러분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성경에 기록된 대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신 것과 4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에 기록된 대로 삼 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과 5 그러고는 베드로에게 나타나시 고, 그 후에 열두 제자에게 나타나시고, 6 그 후에 한 번에 오백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도 나타나셨다는 사실입니다. 그 사 람들 중에는 이미 죽은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직도 살아 있습니다. 7 그 후에 야고보에게, 그 다음에 모든 사도들 에게 나타나시고, 8 맨 마지막으로 조산아와 같은 나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바울의 자기인식과 은혜 고백
9 나는 모든 사도들 중에서 가장 작은 사람입니다. 나는 과거에 하나님의 교회를 핍박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사도라고 불 릴 자격이 없습니다. 10 그러나 지금의 나는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므로 내게 베푸신 그분의 은혜가 헛되지 않습니다. 나는 다른 사도들보다 더 열심히 일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일은 내가 한 것이 아니라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한 것이었습니다. 11 내가 되었든지 아니면 그 사람들이 되었든지 간에 우리가 전파한 복음은 이런 내용이고, 여러분은 이것을 믿었습니다.
9 For I am the least of the apostles and do not even deserve to be called an apostle, because I persecuted the church of God. 10 But by the grace of God I am what I am, and his grace to me was not without effect. No, I worked harder than all of them-yet not I, but the grace of God that was with me.
십자가와 부활
바울은 자신이 고린도에서 전한 복음의 핵심을 간략하게 되새 겨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고린도 성도들이 그 기초 위에 서있 으므로 만약 그들이 그 복음을 굳게 지키고 믿으면 놀라운 구원 을 체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2). 바울이 하나님으로부터 받 아 전한 복음은 크게 두 가지 내용이었습니다. 첫째는 예수님 이 성경대로 그들의 죄를 대신하여 죽으시고 장사되셨다는 것 입니다(3). 둘째는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 입니다(4). 이같은 예수님의 대속죽음과 부활의 승리는 바울 이든 다른 사도들이든 구분 없이 전파하는 내용의 핵심이었으 며, 또한 모든 교회가 믿는 진리입니다(11).

나는 예수님의 대속 죽음과 부활 승리의 진리를 굳게 붙잡 고 있나요?
 
은혜를 깨닫는 삶
바울은 부활의 마지막 증인으로 자신을 들고 있습니다(8). 그 는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했던 자신이 사도가 되어 복음을 전 할 수 있는 것은 부활하신 주님과의 만남 때문이며, 그분의 대 속의 은혜와 부활의 능력이 실제로 그에게 역사했기 때문이라 고 간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편, 바울은 그 은혜에 감격하여 누구보다도 충성되게 주를 위해 수고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그 헌신마저도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가능했음을 고백 하고 찬양합니다. 바울이 이런 깊은 은혜를 깨달을 수 있었던 이유는 자신을 사도 중에서도 가작 작은 사람이라고 여기는 자 기인식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8,9). 날마나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살피는 겸손한 자기인식은 바울을 끝까지 은혜로만 살 고, 은혜만을 높이는 사람이 되게 해주었습니다.

나에게는 ‘나는 낮아지고, 은혜로만 살며 은혜만을 높이 는’ 바른 자기인식이 있나요?1
 
은사를 나를 뽐내는 데 사용하지 않으며 오직 교회에 덕을 세우는 일에 사용되게 해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