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7년 12월 17일   
바르게 살자
  / 디도서 2:1 - 2:10
 
 
12월 17일 월요일 디도서 2:1-10

1 그대는 사람들에게 참된 가르침을 따르도록 말하십시오.
2 나이 많은 남자들에게는 절제하며 신중하고 지혜롭게 행동하도록 가르치고, 그들이 믿음과 사랑과 인내로 굳게 설 수 있도록 하십시오.
3 나이 많은 여자들에게는 경건하게 살도록 가르치십시오. 다른 사람의 흉을 보지 말게 하며 술을 좋아하지도 말고, 선한 것을 가르치도록 해야 합니다.
4 그래야 젊은 여자들에게 본이 되어, 그들이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고,
5 지혜롭고 깨끗하며, 집안을 잘 돌보고 친절하며, 남편에게 복종하도록 가르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이 비난받지 않고 온전하고 바르게 설 수 있습니다.
6 젊은 남자들에게도 지혜롭게 행동하라고 말하십시오.
7 그대는 선한 일을 하며 모든 면에서 그들에게 본을 보이고, 정직하고 진지하게 가르치십시오.
8 진실하게 말해서 비난받지 않도록 하십시오. 그러면 우리를 반대하려는 사람들이 더 이상 반대하지 못하고 흠을 찾을 수도 없게 되어, 오히려 그들 스스로가 부끄러워할 것입니다.
9 종들에게는 항상 주인에게 복종하도록 가르치십시오. 주인을 기쁘게 하고 주인과 말다툼하지 말며,
10 주인의 물건을 훔치지 않도록 하십시오. 종들은 주인에게 자신이 믿을 만한 사람임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모든 일에 충성할 때, 우리 구주 하나님의 좋으신 가르침을 널리 빛내게 될 것입니다.

7 In everything set them an example by doing what is good. In your teaching show integrity, seriousness
8 and soundness of speech that cannot be condemned, so that those who oppose you may be ashamed because they have nothing bad to say about us.

integrity 명 완전 seriousness 명 진지함
성도의 바른 행실

먼저 바울은 디도에게 바른 교훈을 가르치라고 말합니다(1). 그리고 교회를 구성하는 각 연령과 신분의 사람들이 행해야 할 바른 교훈을 설명했습니다. 먼저, 나이 많은 남자는 절제력이 있고, 신중하고, 지혜롭게 행동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를 갖추어야 합니다(2). 나이 많은 여자는 흉을 보지 않고, 경건해야 하며, 술의 종이 되어서는 안 되며, 젊은 여성들에게 선한 것을 가르치는 자들이 되어야 합니다(3). 그래서 그 젊은 여자들이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고, 지혜롭고, 깨끗하며, 집안을 잘 돌보며, 친절하고 자기 남편에게 순종하는 사람이 되게 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비난받지 않게 해야 합니다(4-5). 또한, 젊은 남자도 지혜롭게 행동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들 모든 연령층에서 공통적으로 강조되는 것은‘지혜’입니다. 우리는 인간의 모임이 아니라 하나님의 공동체를 이루는 사람이며, 세상적인 문제와 싸우는 자가 아니라 영적인 전쟁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바른 행실의 목표

바울은 디도에게 이 같은 교훈을 가르치는 방법으로, 모든 면에서 본을 보이라고 말합니다(7). 또한, 가르치는 동기가 진실하고, 흠이 없어서 비난받지 않아야 한다고 말합니다(8). 성도들이 이처럼 바른 행실을 가져야 하는 이유에 대해 바울은 5절과 8절과 10절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고, 기독교를 대적하는 자들로 하여금 부끄러워서 할 말이 없게 하며, 모든 일에서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것은‘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라는 말씀이 구체적으로 어떤 뜻인지를 보여주고 있지요. 우리의 행동 여하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이 비난받을 수도, 하나님의 교훈이 빛나게 되기도 함을 생각하면 우리가 조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의 행실은 불신자들이 읽는 성경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저의 잘못된 행동과 말 때문에 하나님이 비난받지 않기를 원합니다. 제가 어느 곳에서나 하나님의 이름을 빛내는 사람이 되게 해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