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7년 12월 01일   
회개한 이들의 명단
  / 에스라 10:18 - :44
 
 
12월 1일 토요일 에스라 10:18-44

18 이방 여자와 결혼한 제사장들의 자손은 이러합니다. 요사닥의 아들 예수아와 그 형제들의 자손 중에서는 마아세야와 엘리에셀과 야립과 그달랴입니다.
19 이들은 모두 아내와 헤어지기로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각 사람은 숫양 한 마리씩을 허물을 씻는 제물인 속건 제물로 바쳤습니다.
20 임멜의 자손 중에서는 하나니와 스바댜입니다.
21 하림의 자손 중에서는 마아세야와 엘리야와 스마야와 여히엘과 웃시야입니다.
22 바스훌의 자손 중에서는 엘료에내와 마아세야와 이스마엘과 느다넬과 요사밧과 엘라사입니다.
23 레위 사람들 중에서는 요사밧과 시므이와 글리다라고도 하는 글라야와 브다히야와 유다와 엘리에셀입니다.
24 노래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엘리아십입니다. 문지기들 중에서는 살룸과 델렘과 우리입니다.
25 다른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서 다른 민족의 여자와 결혼한 사람은 이러합니다. 바로스의 자손 중에서는 라먀와 잇시야와 말기야와 미야민과 엘르아살과 말기야와 브나야입니다.
26 엘람의 자손 중에서는 맛다냐와 스가랴와 여히엘과 압디와 여레못과 엘리야입니다.
27 삿두의 자손 중에서는 엘료에내와 엘리아십과 맛다냐와 여레못과 사밧과 아시사입니다.
28 베배의 자손 중에서는 여호하난과 하나냐와 삽배와 아들래입니다.
29 바니의 자손 중에서는 므술람과 말룩과 아다야와 야숩과 스알과 여레못입니다.
30 바핫모압의 자손 중에서는 앗나와 글랄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다냐와 브살렐과 빈누이와 므낫세입니다.
31 하림의 자손 중에서는 엘리에셀과 잇시야와 말기야와 스마야와 시므온과
32 베냐민과 말룩과 스마랴입니다.
33 하숨의 자손 중에서는 맛드내와 맛닷다와 사밧과 엘리벨렛과 여레매와 므낫세와 시므이입니다.
34 바니의 자손 중에서는 마아대와 아므람과 우엘과
35 브나야와 베드야와 글루히와
36 와냐와 므레못과 엘랴십과
37 맛다냐와 맛드내와 야아수와
38 빈누이와 시므이와
39 셀레먀와 나단과 아다야와
40 막나드배와 사새와 사래와
41 아사렐과 셀레먀와 스마랴와
42 살룸과 아마랴와 요셉입니다.
43 느보의 자손 중에서는 여이엘과 맛디디야와 사밧과 스비내와 잇도와 요엘과 브나야입니다.
44 이 사람들은 다 이방인 여자와 결혼했고, 그들 가운데 얼마는 그 아내들을 통해 자녀를 낳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18 Among the descendants of the priests, the following had married foreign women: From the descendants of Jeshua son of Jozadak, and his brothers: Maaseiah, Eliezer, Jarib and Gedaliah.
19 They all gave their hands in pledge to put away their wives, and for their guilt they each presented a ram from the flock as a guilt offering.

descendant 명 자손 pledge 명 맹세 guilt 명 죄 present 타 바치다
회개자의 명단

본문은 이방 여인과 결혼했다가 이혼한 110명의 명단입니다. 이렇게 자세히 나와있는 이유는 회개자가 생명책에 기록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회개자들의 명단은 제사장, 레위인 그리고 평민의 순서로 기록되어 있는데 그 숫자는 각각 제사장 14명, 레위인 10명, 평민 86명이었습니다. 이것은 2장과 7장에 나오는 귀환자 명단이 평민, 제사장, 레위인의 순서로 되어 있는 것과 반대입니다. 에스라는 이처럼 제사장 가문의 명단을 제일 앞에 올려놓음으로써, 영적 부패에 대한 책임이 지도자들에게 더 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이방인들과 결혼한 사람 중 제사장의 비율이 귀환자 중에서 가장 높은 편이었습니다. 이것은 지도층 인사들이 죄에 더욱 깊이 빠져 있었음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방인을 대하는 성경의 태도

사실 자녀까지 낳았던 부부가 헤어지는 것은 엄청난 고통이 따르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에스라는 백성들에게, 이 같은 고통을 참으면서 까지도 영적 개혁에 동참하기를 요구했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았다면 신앙의 순수성은 상실되고, 선택받은 이스라엘 민족은 이방 세계에 흡수되어서 사라지게 될 것이 뻔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성경은 전체적으로 이방인에 대해 균형적인 시각을 보여주고 있음도 알아야 합니다. 여호수아서나 사사기처럼 이방인을 정복하는 내용 후에 이방인과의 사랑을 말하는 룻기가 나오고, 이방인과의 분리를 주장하는 에스라, 느헤미야 다음에 이방인과 결혼한 에스더의 이야기가 나오며, 이방인에 대한 심판을 선언하는 오바댜 다음에 이방인의 구원을 전하는 요나서가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곧 성경이 말하는 이방인과의 분리는 죄와의 분리이지, 죄인과의 분리가 결코 아닙니다.

 
죄를 떨쳐내는 것은 정말 고통스러운 일이지만, 이것이 우리들에게 좋은 것임을 깨닫습니다. 죄의 습관과 철저히 싸우도록 도와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