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7년 08월 27일   
욕정의 파괴력
  / 사무엘하 13:15 - :22
 
 
8월 27일 월
사무엘하 13:15-22

15 그리하고 나니, 다말에 대한 암논의 마음이 미워하는 마음으로 변했습니다. 전에 다말을 사랑했던 것보다 지금 미워하는 마음이 훨씬 더 컸습니다. 암논이 다말에게 말했습니다. 일어나 가거라!
16 다말이 암논에게 말했습니다. 안 됩니다! 저를 보내는 것은 더욱 큰 죄를 짓는 것입니다. 그것은 오라버니가 지금 하신 일보다 더 큰 죄입니다. 그러나 암논은 다말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17 암논은 자기의 젊은 종을 다시 들어오게 했습니다. 암논이 말했습니다. 이 여자를 당장 밖으로 끌어내어라. 그런 다음에 문을 잠가 버려라.
18 그래서 암논의 종이 다말을 집 밖으로 끌어 낸 다음에 문을 잠가 버렸습니다. 그 때 다말은 소매가 긴 특별한 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결혼하지 않은 공주들은 그런 옷을 입었습니다.
19 다말은 머리에 흙을 뒤집어씀으로써 슬픔을 나타내 보였습니다. 다말은 소매가 긴 옷도 찢고 손을 머리 위에 올렸습니다. 그리고 길을 가면서 소리 높여 울었습니다.
20 다말의 오라비인 압살롬이 다말에게 말했습니다. 너의 오라비인 암논이 너를 강간했다고? 하지만 그도 너의 오라비니 지금은 잠자코 있어라. 이 일로 너무 슬퍼하지 마라. 그리하여 다말은 자기 오라비 압살롬의 집에서 살았습니다. 다말은 슬프고 외로웠습니다.
21 다윗 왕이 그 소식을 듣고 크게 화를 냈습니다.
22 압살롬은 암논에게 잘했느니 잘못했느니 하는 말을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압살롬은 암논이 자기 누이 다말을 강간한 일 때문에 암논을 미워했습니다.

19 Tamar put ashes on her head and tore the ornamented robe she was wearing. She put her hand on her head and went away, weeping aloud as she went.
20 Her brother Absalom said to her, Has that Amnon, your brother, been with you? Be quiet now, my sister; he is your brother. Dont take this thing to heart. And Tamar lived in her brother Absaloms house, a desolate woman.

ornament 타 장식하다 desolate 형 처량한
욕정의 결과

암논은 다말을 겁탈하고 난 후 태도를 갑자기 돌변하여, 누이동생을 내쫓으려 했습니다. 암논이 다말을 이렇게 혐오하게 된 것은, 성관계 후 그의 마음에, 이전에 그녀를 좋아하던 마음보다 더 큰 미움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은 사랑 없는 육체관계가 낳게 되는 전형적인 결과입니다. 오늘날도 많은 사람이‘성관계가 사랑을 깊게 할 것’이라는 착각으로 섣불리 일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성숙한 사랑의 육체관계는 잠시, 둘이 하나 되었다는 착각을 가지게 하지만, 결국은 이전과 똑같이 미성숙한 관계로 놓아두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같은 성관계를 마치고 나면 서로를 부끄러워하거나 미워하게 되고, 서로에 대해 정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결혼이라는 성숙하고 안전한 사랑 이외에서 이루어지는 성관계는 모두 파괴적인 결과를 낳을 뿐인 것입니다.

 
공의를 세우지 못하는 다윗

암논의 집에서 강제로 끌려나온 다말은, 재를 머리에 덮어쓰고 손으로 머리를 쥐어뜯으면서 크게 울부짖었습니다(18-19). 그리고 친오빠인 압살롬의 집으로 가서 처량하게 지내게 되었습니다(20). 압살롬은 자기 누이를 욕되게 한 암논을 심히 미워하게 되었고 이 소식을 듣게 된 다윗도 심히 노하게 되었습니다(21). 하지만, 그것으로 끝이었고 암논의 근친상간 범죄는 처벌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다말을 위로하거나 혹은 압살롬이 받았을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이처럼 다윗은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제대로 훈계하지 않은 치명적인 실수를 여러 번 범하였습니다. 어쩌면 다윗은 여기에 대해 별다른 이야기가 안나오자, 문제가 대략 해결된 줄로 착각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해결되지 않은 분노는 나중에 더 큰 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성에 대한 윤리가 무너져가고 있는 이 사회에서 제가 주의 자녀로서 거룩함을 지키며, 아름다운 사랑을 배워갈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