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7년 08월 04일   
왕이 되기 위한 연단
  / 사무엘하 5:1 - :9
 
 
1 그 일이 있은 후에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들이 헤브론에 있는 다윗에게 왔습니다. 그들은 다윗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왕이시여, 우리는 당신의 집안 사람들입니다.
2 전에 사울이 우리 왕이었을 때에도 당신은 이스라엘을 위해 우리를 싸움터에서 이끈 분이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당신에게 너는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한 목자가 될 것이다. 너는 그들의 통치자가 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3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들은 헤브론에 있던 다윗에게 왔습니다. 헤브론에서 다윗은 여호와 앞에서 그들과 언약을 맺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다윗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습니다.
4 다윗이 왕이 되었을 때의 나이는 서른 살이었습니다. 다윗은 사십 년 동안 왕으로 있었습니다.
5 다윗은 헤브론에서 칠 년 반 동안 유다의 왕으로 있었고, 예루살렘에서 삼십삼 년 동안 온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으로 있었습니다.
6 다윗 왕과 그의 부하들은 예루살렘으로 가서 그 곳에 살고 있던 여부스 사람들을 공격했습니다. 여부스 사람들이 다윗에게 말했습니다. 너는 우리 성에 들어오지 못한다. 우리 중 보지 못하는 사람이나 다리 저는 사람들도 얼마든지 너를 물리칠 수 있다. 여부스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한 것은 다윗이 그들의 성에 들어올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7 그러나 다윗은 요새인 시온 성을 점령했습니다. 그 성은 다윗 성이 되었습니다.
8 그 날, 다윗이 자기 부하들에게 말했습니다. 여부스 사람들을 물리치려면 땅 속 물길로 가야 한다. 그러면 저 다리 저는 사람과 보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곳에 이를 수 있을 것이다. 이 일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 보지 못하는 사람과 다리 저는 사람은 왕궁에 들어갈 수 없다라는 속담이 생겼습니다.
9 그리하여 다윗은 요새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다윗은 그 성을 다윗 성이라고 불렀습니다. 다윗은 밀로에서부터 성벽을 둘러쌓았습니다.
3 When all the elders of Israel had come to King David at Hebron, the king made a compact with them at Hebron before the LORD, and they anointed David king over Israel.
4 David was thirty years old when he became king, and he reigned forty years.
5 In Hebron he reigned over Judah seven years and six months, and in Jerusalem he reigned over all Israel and Judah thirty-three years.

compact 명 계약
다윗의 연단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장로들은 헤브론에 있는 다윗에게로 나아가 자신들이 같은 핏줄을 나눈 동족이라고 인사했습니다(1). 이어서 그들은 사울 왕이 살아 있을 때도 이스라엘의 실제적인 보호자는 다윗이었으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목자와 주권자로 세우신 분도 다윗이라고 고백했습니다(2).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다윗과 언약을 맺고 그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습니다(3). 이때 다윗의 나이는 삼십 세였습니다(4). 곧 사무엘에게 이스라엘의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은 다윗이 실제 왕위에 오르기까지는 무려 20년의 세월이 걸렸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 오랜 기간 동안 하나님은 다윗 한 사람을, 메시아를 상징하는 왕으로 만들기 위해 연단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한 사람의 사역자가, 열매 맺는 일꾼으로 온전히 세워지기까지 수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계십니다.

 
예루살렘의 정복

이스라엘의 왕이 된 다윗은 예루살렘 정복에 나섰습니다. 예루살렘은 가나안 땅 중앙에 위치한 핵심요지입니다. 하지만, 여러 차례의 시도에도 불구하고(수 15:63, 삿 1:21) 그때까지 이스라엘의 통치가 미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예루살렘을 차지하고 있는 여부스 족속들은 다윗이 결코 예루살렘에 입성할 수 없다고 큰소리를 치며 조롱했습니다. 그러자 다윗은 당장에 쳐들어가 시온성을 점령하였습니다. 결국, 다윗은 이곳을 왕국의 새 왕도로 결정했지요. 예루살렘의 정복은 믿음과 용기를 가진 자에겐 넘지 못할 벽이 없다는 진리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다윗이 평화의 도성이라는 뜻을 가진 예루살렘을 왕도로 삼은 것은 그의 통치가 평화의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임을 알려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주님, 제게 있어 빼앗긴 예루살렘은 무엇입니까? 제가 무찔러야 하는 여부스 족속은 무엇입니까? 오늘도 승리하는 하루되게 해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