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7년 05월 26일   
사울 왕으로 모십니다
  / 사무엘상 10:17 - :27
 
 
5월26일 토

사무엘상 10:17-27

17 사무엘은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미스바로 나아와 여호와를 만나라고 말했습니다.
18 사무엘이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소. 나는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었다. 나는 너희를 이집트의 손에서 구해 주었다. 너희를 괴롭히는 다른 나라들에게서 너희를 구해 주었다.
19 그런데도 여러분은 여러분의 하나님을 배반하였소. 하나님은 모든 괴로움과 어려움에서 여러분을 건져 주셨소. 그런데 여러분은 아니다! 우리는 우리를 다스릴 왕이 필요하다라고 말하고 있소. 자, 이제 지파와 가문별로 여호와 앞에 서시오.
20 사무엘이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를 가까이 나아오게 하니, 베냐민 지파가 뽑혔습니다.
21 사무엘은 베냐민 지파를 가문별로 지나가게 했습니다. 그러자 마드리의 가문이 뽑혔습니다. 사무엘은 다시 마드리의 집안 사람을 한 사람씩 지나가게 했습니다. 그러자 기스의 아들 사울이 뽑혔습니다. 사람들이 사울을 찾았을 때, 그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22 그래서 사람들이 여호와께 여쭤 보았습니다. 사울이 여기에 와 있습니까? 여호와께서 대답하셨습니다. 그렇다. 사울은 짐꾸러미 뒤에 숨어 있다.
23 그래서 사람들이 달려가 사울을 데려왔습니다. 사울이 사람들 사이에 서니, 사울의 키는 다른 사람들보다 머리 하나 정도 더 컸습니다.
24 그 때, 사무엘이 백성들에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뽑으신 사람을 보시오. 모든 백성 중에 이만한 사람은 없소. 그러자 백성이 왕 만세! 하고 외쳤습니다.
25 사무엘은 왕의 권리와 의무를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는 왕의 규칙을 책에 써서 여호와 앞에 두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사무엘은 백성들에게 자기 집으로 돌아가라고 말했습니다.
26 사울도 기브아에 있는 자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하나님께서 몇몇 용감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셔서 그 사람들이 사울과 함께 가도록 하셨습니다.
27 그러나 몇몇 불량배들은 이 사람이 어떻게 우리를 구할 수 있겠나? 하고 비아냥거렸습니다. 그들은 사울을 미워하여 선물을 갖다 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사울은 그냥 잠자코 있었습니다.



미스바의 제비뽑기

사무엘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한번 미스바로 불러모았습니다(17). 그리고 모인 백성들을 향해 먼저 이스라엘의 역사를 되돌아보게 했습니다. 사무엘은 당시에 가장 강대국이었던 이집트에서 하나님이 그들을 구원하셨음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또한, 그들이 죄를 지음으로 인해 괴로움을 겪게 될 때에라도, 돌이키기만 하면 하나님은 모든 적들로부터 그들을 지켜주셨음을 이야기했습니다. 이것은 지금 이스라엘 백성들이 막무가내로 왕을 구하고 있는 것에 대한 간접적인 책망입니다. 그럼에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왕을 허락하신 것은 하나님이 그들의 눈높이에 맞게 가르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사무엘은 왕을 뽑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제비뽑기를 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사무엘에게 기름 부음 받은 사울이 모든 백성들 앞에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겸손한 사울왕

사울은 자신이 제비 뽑혔을 때 아무도 찾을 수 없도록 짐 꾸러미 뒤에 숨어 있었습니다(22). 그는 자신이 그렇게 중요한 직책을 감당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사람임을 느끼고 있었던 것이죠. 왕으로 선출된 사울이 소개되자 백성들은 사울의 얼짱 외모와 큰 키를 보고 만세를 외쳤습니다(24). 왕이 뽑히고 나자 대부분의 백성은 집으로 돌아갔고, 하나님께서 마음을 감동시키신 일부 용감한 사람들만 사울과 함께 했습니다(26). 하지만, 일부 불량배들은 사울에 대해 비아냥거렸습니다(27). 하지만, 사울은 이에 대해서 잠자코 가만히 있었습니다. 모든 일엔 다수의 무관심한 사람들과 소수의 찬성인, 그리고 일부의 안티가 있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지혜로운 리더는 일부의 안티에게 집중하는 자가 아니라 다수의 무관심한 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소수의 찬성인들에게 집중하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은 사울의 외모를 좋아했지만, 주님은 사울의 겸손함을 기뻐하셨습니다. 제가 겉모습보다 속사람을 가꾸는 자가 되게 해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