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7년 05월 23일   
사울을 알아봅시다
  / 사무엘상 9:15 - :27
 
 
5월23일 수


사무엘상 9:15-27

15 사울이 오기 전날, 여호와께서는 사무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16 내일 이맘때쯤 내가 너에게 한 사람을 보낼 것이다. 그 사람은 베냐민 사람이다. 너는 그 사람에게 기름을 부어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릴 지도자로 삼아라. 그 사람은 내 백성을 블레셋 사람들에게서 구해 줄 것이다. 나는 내 백성의 고통을 보았고 그들의 부르짖는 소리를 들었노라.
17 사무엘이 사울을 처음으로 보았을 때,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보아라, 이 사람이 내가 말했던 그 사람이다. 이 사람이 내 백성을 다스릴 것이다.
18 사울이 성문 곁에 있는 사무엘에게 다가가 말했습니다. 예언자의 집이 어디에 있는지 가르쳐 주십시오.
19 사무엘이 대답했습니다. 내가 예언자요. 나보다 먼저 예배 장소로 올라가시오. 오늘 당신과 당신의 종은 나와 함께 식사를 하게 될 것이오. 내일 아침에 당신을 집으로 보내 주겠소. 당신이 나에게 물어 보려 하는 것도 다 대답해 주겠소.
20 삼 일 전에 잃어버린 나귀들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시오. 그 나귀들은 이미 찾았소. 이스라엘은 지금 당신과 당신 아버지의 온 집안을 원하고 있소.
21 사울이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나는 베냐민 지파 사람입니다. 베냐민 지파는 이스라엘에서도 가장 작은 지파입니다. 그리고 내 집안은 베냐민 지파 중에서도 가장 작은 집안입니다. 그런데 왜 이스라엘이 나를 원한다고 말씀하십니까?
22 사무엘은 사울과 그의 종을 거실로 데리고 갔습니다. 사무엘은 가장 좋은 자리에 사울과 그의 종을 앉혔습니다. 그 곳에는 손님이 삼십 명 가량 있었습니다.
23 사무엘이 요리사에게 말했습니다. 내가 따로 부탁한 고기를 가져오시오.
24 요리사는 넓적다리 부분을 가져다가 사울 앞 탁자에 올려 놓았습니다. 사무엘이 말했습니다. 이것은 당신을 위해 남겨 둔 고기요. 내가 손님을 청한 이 특별한 자리에서 당신을 위해 따로 떼어 놓은 것이니 이것을 먹으시오. 그리하여 사울은 그 날, 사무엘과 함께 식사를 했습니다.
25 식사를 마친 후에 그들은 예배 장소에서 내려와 마을로 갔습니다. 사무엘은 자기 집 지붕 위에서 사울과 함께 이야기를 했습니다.
26 이튿날 새벽에 사무엘은 지붕 위에 있는 사울을 불러 말했습니다. 일어나 떠날 준비를 하시오. 그리하여 사울은 자리에서 일어나 사무엘과 함께 집 밖으로 나갔습니다.
27 사울과 그의 종과 사무엘이 성을 나가기 바로 전에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했습니다. 당신 종에게 먼저 가라고 이르시오. 사울의 종이 앞서 가니, 사무엘이 사울에게 다시 말했습니다. 당신은 잠깐 서시오. 당신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주겠소.

사울의 겸손

사울은 그가 길에서 만난 사람이 사무엘인 줄도 모르고 하나님의 예언자의 집을 알려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18). 사무엘은 자신이 바로 그 예언자이며,‘잃어버린 나귀들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시오. 그 나귀들은 이미 찾았소.’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그는 사울에게 이스라엘이 사울과 사울의 집안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20). 그러자 사울은 자신이 이스라엘에서 가장 작은 지파인 베냐민 출신이며, 그 중에서도 가장 작은 집안이라고 하면서 자기가 결코 그럴 만한 인물이 못된다고 대답했습니다(21). 바로 이것이 하나님께서 사울을 세우신 이유인 것입니다. 하나님께 사용 받은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약하기 때문에 하나님께 매달리면 하나님이 가장 강하게 역사 하신다는 진리를 발견한 사람들입니다. 곧 하나님께 사용될 수 있는 비결은 겸손인 것입니다.

 
사무엘의 관찰

사무엘은 사울에게 제사장 몫으로 주어지는 고기의 넓적다리부분을 준비해 두었다가 그에게 주었습니다(24). 이것은 장차 사울이 제사장 보다 높은 왕의 자리에 앉게 될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식사를 마친 후 집으로 돌아온 사무엘은 지붕 위에서 사울과 긴 시간을 이야기했습니다(25). 그리고 사무엘은 이튿날 아침 사울을 집으로 보내면서도, 마을을 다 나가기까지 그들을 바래다 주었습니다(26). 이것은 그가 이스라엘의 첫 왕이 될 사울의 됨됨이를 계속해서 자세히 살피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순간에, 사무엘은 사울 혼자만 남아 있게 하고는 그를 왕으로 세우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27). 하나님은 사무엘도 인정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인물을 왕으로 허락해 주신 것입니다. 그러나 훗날 사울이 타락한 것은 그가 처음의 마음을 끝까지 지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사람들 앞에 내세울 것이 많든, 혹은 아무것도 없든 상관없이 저에게 오직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겸손함만이 있기를 기도합니다.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