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7년 05월 14일   
언약궤는 피부에 안 좋다?
  / 사무엘상 5:1 - :12
 
 
5월14일 월
사무엘상 5:1-12

1 블레셋 사람들은 하나님의 궤를 빼앗아 그것을 에벤에셀에서 아스돗으로 가지고 갔습니다.
2 블레셋 사람들은 하나님의 궤를 다곤 신전에 가지고 가서 다곤 신상 곁에 두었습니다.
3 아스돗 백성이 이튿날 아침에 일찍 일어나 보니, 다곤 신상이 얼굴을 땅에 대고 여호와의 궤 앞에 쓰러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스돗 백성은 다곤 신상을 제자리에 다시 올려 놓았습니다.
4 이튿날 아침, 아스돗 백성이 잠에서 깨어 일어나 보니 다곤 신상이 또 땅에 쓰러져 있었습니다. 다곤은 여호와의 궤 앞에서 머리와 손이 부러져 몸통만 남은 채 문지방에 엎드려 있었습니다.
5 그래서 오늘날까지도 다곤의 제사장들과 아스돗의 다곤 신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그 문지방을 밟지 않습니다.
6 여호와께서는 아스돗과 그 이웃 백성에게 벌을 주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피부에 종기가 나는 큰 고통을 그들에게 주셨습니다.
7 아스돗 백성은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 신의 궤를 이 곳에 둘 수 없다. 하나님이 우리와 우리의 신 다곤을 벌하고 있다.
8 아스돗 백성은 블레셋의 다섯 왕을 모이게 하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 신의 궤를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블레셋의 왕들이 대답했습니다. 이스라엘 신의 궤를 가드로 옮겨라. 그래서 블레셋 사람들은 이스라엘 신의 궤를 가드로 옮겼습니다.
9 하나님의 궤가 가드로 옮겨진 후에 여호와께서는 가드 성에 벌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가드의 늙은 사람과 젊은 사람 모두에게 고통을 주셨는데, 그들의 피부에도 종기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10 그러자 블레셋 사람들이 하나님의 궤를 에그론으로 보냈습니다. 하나님의 궤가 에그론에 도착하자, 에그론 사람들이 소리를 질렀습니다. 왜 이스라엘 신의 궤를 우리 성으로 가지고 오는 거요? 당신들은 우리와 우리 백성을 죽일 참이요?
11 에그론 백성은 블레셋의 왕들을 다 모이게 한 후에 그 왕들에게 말했습니다. 이스라엘 신의 궤를 원래 있던 자리로 보내시오. 그 하나님의 궤가 우리와 우리 백성을 죽이기 전에 빨리 그렇게 하시오. 그들은 매우 두려워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그들을 너무나 무섭게 심판하셨기 때문입니다.
12 죽지 않고 살아 남은 사람은 피부에 종기가 나서 괴로움을 당했습니다. 그래서 온 성읍이 하늘을 향하여 크게 울부짖었습니다.

부서진 다곤 신상

블레셋 사람들은 빼앗아 온 하나님의 궤를 그들의 신전인 다곤 신전으로 가져가 신상 곁에 두었습니다(2). 이것은 다곤이 하나님보다 위대하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다음날 보니 다곤 신상이 쓰러져 궤 앞에 얼굴을 땅에 대고 있었습니다. 놀란 그들은 신상을 다시 제자리에 올려놓았지만 이튿날 다시 가보니 다곤 신상은 또다시 엎드려져 얼굴을 땅에 대고 있었고 머리와 손은 부서져 몸통만 남은 채 문지방에 엎드려져 있었습니다(4). 이것은 우상이 감히 하나님 앞에 설 수 없으며, 하나님께 대적하는 것은 무엇이나 파괴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 분의 영광을 우상에게 빼앗기지 않으시는 분이십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서 영광 받으실 참 신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언약궤로 말미암은 재앙

여호와의 궤는 다곤 신상을 깨뜨릴 뿐 아니라, 블레셋 사람들에게도 커다란 재앙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아스돗 백성들은 피부에 독한 종기가 나서 신음하며 크게 고통하게 되었고(6), 백성들은 하나님의 궤로 인해 벌을 받고 있음을 깨닫고 그것을 다른 지방으로 옮기게 하였습니다(7,8). 그런데 언약궤가 옮겨간 가드 지방에서도 같은 재앙이 임하자, 결국 그것은 다시 에그론으로 옮겨지게 되었습니다(10상). 하지만, 에그론 백성들에게도 동일한 심판이 임해 많은 사람이 죽임을 당하고, 살아남은 사람은 피부에 난 종기로 인해 고통을 당했습니다(12상).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궤를 그 있던 곳으로 돌려보내자고 결정하게 됩니다. 이처럼 언약궤가 블레셋에 들어갔을 때 재앙이 일어난 이유는 그 속에 들어 있는 말씀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믿는 자에게는 구원이 되지만 믿지 않는 자에게는 심판의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얼마나 하나님의 영광을 다른 것에 빼앗기고 있는지 모릅니다. 주님께만 찬양드리고, 주님만 높이기를 기도합니다.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