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7년 05월 09일   
한 밤 중의 훈련
  / 사무엘상 3:1 - :10
 
 
5월9일 수

사무엘상 3:1-10


1 어린 사무엘은 엘리 밑에서 여호와를 섬겼습니다. 그 때에는 여호와께서 사람들에게 직접 말씀하시는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환상을 보는 일도 거의 없었습니다.
2 엘리는 눈이 어두워져 거의 보지 못하는 사람처럼 되었습니다. 어느 날 밤, 엘리가 자기 방에 누워 있었습니다.
3 사무엘도 여호와의 성막 안에 있는 자기 자리에 누워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궤는 성막 안에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등불은 아직 꺼지지 않았습니다.
4 그 때에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셨습니다. 사무엘이 제가 여기 있습니다 하고 대답했습니다.
5 사무엘이 엘리에게 달려가 말했습니다. 제가 여기 있습니다. 저를 부르셨습니까? 엘리가 대답했습니다. 나는 너를 부르지 않았다. 돌아가 자라. 그래서 사무엘은 자기 자리로 돌아가 누웠습니다.
6 여호와께서 다시 사무엘아! 하고 부르셨습니다. 사무엘은 다시 엘리에게 가서 말했습니다. 제가 여기 있습니다. 저를 부르셨습니까? 엘리가 대답했습니다. 나는 너를 부르지 않았다. 돌아가 자라.
7 사무엘은 아직 여호와를 알지 못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직접 말씀하신 적이 없었습니다.
8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세 번째 부르셨습니다. 사무엘은 일어나 엘리에게 가서 말했습니다. 제가 여기 있습니다. 저를 부르셨습니까? 그 때서야 엘리는 여호와께서 어린 사무엘을 부르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9 그래서 엘리는 사무엘에게 말해 주었습니다. 잠자리로 돌아가거라. 다시 너를 부르는 소리가 나면 여호와여, 말씀하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제가 듣겠습니다라고 말하여라. 그래서 사무엘은 다시 가서 잠자리에 누웠습니다.
10 여호와께서 그 곳에 서 계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그전처럼 사무엘아, 사무엘아 하고 부르셨습니다. 사무엘이 대답했습니다. 여호와여, 말씀하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제가 듣겠습니다.


권위 아래 있는 훈련

사무엘의 시대엔 하나님이 사람에게 음성으로 직접 말씀하시는 일이 거의 없던 때였으며, 사람들이 환상을 보는 일도 거의 없었습니다(1하). 이것은 엘리가 육체의 눈이 어두워진 것처럼 영혼의 눈도 어두워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적 지도자의 영향력은 이렇게 큰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지도자 밑에서도 신앙의 사람 사무엘이 자라고 있었습니다. 성막 안에서 사무엘이 누워있었던 것은 새벽에 성막의 불을 정리하기 위함이며, 동시에 나이 많은 엘리가 부르면 언제든지 그에게 나아가기 위함이었을 것입니다. 그때 하나님이 사무엘을 부르셨고(4), 사무엘은 엘리가 자기를 부르는 줄 알고 세 번이나 그에게 달려가고 있습니다(5,6,8). 이처럼 사무엘은 권위 아래에 있는 훈련을 제대로 받고 있는 것이죠. 모름지기 젊은이들은 권위에 순종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께서 때가 되면 높여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훈련

영적으로 둔해져 있던 엘리는 세 번이나 이 같은 일이 반복되자 그제서야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부르고 계신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8하). 그래서 사무엘에게 다시 부르는 소리가 나면 ‘여호와여, 말씀하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제가 듣겠습니다’라고 대답하게 했습니다(9).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선 말씀들을 자세를 갖추어야 함을 가르쳐 줍니다(시 85:8, 합 2:1). 그래서 사무엘은 하나님 앞에서 직접 말씀을 듣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영적 지도자가 되기 위해 또 한 가지 사무엘에게 필요했던 것은 바로 이처럼 하나님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이었습니다. 개인의 경건 생활과 권위 아래에 있는 것이 훈련 되었다고 다 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종은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에서 보다 깊이 나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주님이 사무엘을 훈련하신 것처럼, 제게도 훈련이 필요합니다. 주님의 종으로 쓰임 받을 만한 사람으로 빚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