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7년 05월 07일   
가정교육을 어떻게 시켰길래...
  / 사무엘상 2:22 - :29
 
 
5월7일 월


사무엘상 2:22-29

22 엘리는 나이가 매우 많았습니다. 엘리는 자기 아들들이 이스라엘 사람에게 하는 나쁜 일들을 다 들었습니다. 또 자기 아들들이 회막 앞에서 예배드리고 있는 여자들과 잠자리를 함께 한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23 엘리가 자기 아들들에게 말했습니다. 어찌하여 너희가 이런 나쁜 일들을 하느냐? 내가 너희들이 한 모든 일들을 이 백성들을 통해 다 듣고 있다.
24 얘들아, 그러면 안 된다. 너희들에 대한 소문이 좋지 않다. 너희가 이 백성에게 죄를 짓게 만드는구나.
25 다른 사람에게 죄를 지으면 하나님께서 도와 주실 수 있으나, 여호와께 죄를 지으면 누가 구해 줄 수 있겠느냐? 그러나 엘리의 아들들은 아버지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이미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려고 결심하셨기 때문입니다.
26 어린 사무엘은 점점 자라 갔습니다. 그러면서 사무엘은 하나님과 백성을 기쁘게 했습니다.
27 하나님의 사람이 엘리에게 와서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너희 조상 집안이 이집트의 파라오에게 노예로 있을 때, 그들에게 나타났었다.
28 나는 그들을 이스라엘 모든 지파에서 뽑아 내 제사장이 되게 하였다. 나는 그들에게 내 제단으로 올라가 향을 피우고 에봇을 입게 하였다. 또 나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바치는 제물 중에서 얼마를 너희 조상의 집안이 가질 수 있게 해 주었다.
29 그런데 너희는 왜 여호와께 바치는 제물과 성물을 더럽히느냐? 너는 나보다 네 아들들을 더 귀하게 여기고, 이스라엘 사람들이 나에게 바치는 고기 중에서 제일 좋은 부분을 먹어 살이 쪘도다.


엘리의 실패한 신앙 교육

엘리의 두 아들은 심지어 성전에서 하나님께 봉사하는 여인들을 겁탈하는 죄까지 범했습니다(22). 엘리는 사람들로부터 자기 아들들이 일삼는 이 같은 나쁜 짓에 대해 다 듣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엘리는 이 같은 끔찍한 악행에 대해 단지 말로만 가볍게 혼내는데에 그치고 있으며, 그의 아들들의 마음을 전혀 바꾸어 놓지 못했습니다(25).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도덕적, 종교적으로 이렇게 타락하게 된 데에는 아버지인 엘리의 책임이 큽니다. 그가 아들들에게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대해 제대로 교육하지도 못했을 뿐 아니라, 자녀가 잘못하여도 엄히 가르치는 일을 게을리 했기 때문입니다. 신앙교육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책망이 적으면 적을수록 자녀는 망하게 되는 법입니다.

 
엘리에게 더 중요한 것

하나님은 하나님의 사람을 보내어서 엘리의 자녀교육이 실패한 것에 대해 책망하셨습니다. 29절은 엘리의 교육이 실패했던 중요한 이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그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보다 자기 아들들을 더 귀히 여겼습니다. 또한, 그의 마음이 제물로 인해 살찜으로 하나님의 책망에 대해 둔해져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때라도 엘리가 돌이켜 바르게 자녀를 양육했더라면, 심판을 벗어날 기회가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다음 장에 보면 하나님은 사무엘을 통해 다시 한번 똑같은 심판을 예언하고 계십니다. 이것은 그제라도 돌이켰다면 그들에게 희망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회개하지 못하는 것은 기회가 충분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님을 깨닫습니다. 우리의 고집과 마음이 둔해진 탓임을 고백합니다.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