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7년 05월 05일   
그러나 사무엘은...
  / 사무엘상 2:11 - :21
 
 

5월5일 토


사무엘상 2:11-21

11 엘가나는 라마에 있는 자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어린 사무엘은 그 곳에 남아 제사장 엘리 밑에서 여호와를 섬겼습니다.
12 엘리의 아들들은 나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여호와를 두려워할 줄 몰랐습니다.
13 또 그들은 제사장이 백성에게 지켜야 하는 규정도 무시했습니다. 사람들이 제물을 가져와 그 고기를 삶으면 제사장의 종은 세 갈래로 된 창을 가지고 와서,
14 냄비나 솥에 찔러 넣어 그 창에 걸려 나오는 고기를 제사장의 것으로 가져갔습니다. 이 제사장들은 제물을 바치려고 실로에 오는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을 이런 식으로 괴롭혔습니다.
15 더구나 제물로 바칠 고기의 기름을 떼어 태우기도 전에, 제물을 바치는 사람에게 종을 보내어 제사장이 구워 먹을 고기를 주시오. 제사장은 삶은 고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날고기를 원합니다 하고 말하게 합니다.
16 제물을 바치던 사람이 보통 때처럼 기름을 먼저 태우게 내버려 두시오. 그런 다음에 당신 좋을 대로 아무거나 가지고 가시오라고 말하면 제사장의 종은 아니오. 지금 당장 그 고기를 주시오. 지금 주지 않으면 강제로 빼앗겠소라고 합니다.
17 여호와께서 제사장의 종들이 매우 큰 죄를 짓고 있는 것을 보셨습니다. 그들은 여호와께 바치는 제물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함부로 다루었습니다.
18 그러나 사무엘은 여호와께 순종했습니다. 사무엘은 세마포로 만든 에봇을 입었습니다.
19 사무엘의 어머니는 제사 드리기 위해 남편과 함께 실로로 왔습니다. 사무엘의 어머니는 그 때마다 자기 아들을 위해 작은 겉옷을 만들어 가지고 왔습니다.
20 엘리는 엘가나와 엘가나의 아내에게 한나가 기도하여 얻었다가 다시 여호와께 바친 사무엘을 대신해서 여호와께서 한나에게 다른 자녀를 주시기를 바라오 하고 축복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엘가나와 한나는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21 여호와께서는 한나를 도와 주셨습니다. 한나가 아이를 낳게 해 주셨습니다. 한나는 세 아들과 두 딸의 어머니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린 사무엘은 자라면서 여호와를 섬겼습니다.


엘리의 두 아들

엘리의 두 아들은 행실이 나쁘고, 하나님을 무시하는 자들이었습니다(12). 이것은 제사장의 가장 중요한 일인 제사에 관련된 법을 무시하는 데서 볼 수 있습니다. 율법에 기록된 제사제도에 의하면, 백성들이 화목제를 드리게 될 경우 제물로 바쳐진 소의 기름은 태워서 제단에서 드리고, 그 제물 중 가슴과 오른쪽 뒷다리는 제사장이 자기의 몫으로 받아 삶아 먹으며(레 9:21), 나머지 고기는 예배하는 자들이 받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엘리의 두 아들은 제사가 끝나고 몫을 나눌 때 자기 몫 외에, 삼지창에 걸려 나오는 것을 자기 것으로 가졌습니다(14). 심지어 삶은 고기보다 구운 고기가 더 좋다며 기름을 태워 드리기 전에도 고기를 달라며 행패를 부렸습니다(15,16).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의 법을 존중하지도, 하나님의 백성을 사랑하지도 않는 것입니다(말 2:5).

 
사무엘의 모습

하지만, 이 암울한 시대에도 희망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18절을 보면‘그러나’라는 접속사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무엘을 엘리의 두 아들과 분명하게 비교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린 사무엘은 그토록 타락한 시대에서 규정대로 에봇을 입고, 하나님을 섬기고, 제사장 엘리에게 순종하고 있었습니다(18). 한편, 한나는 비록 사무엘을 하나님께 바쳤지만, 매년 제사를 드리기 위해 실로에 올 때마다 사무엘에게 작은 겉옷을 지어 입혔습니다(19). 이처럼 서원을 지킨 신앙심과 아들을 돌아보는 극진한 사랑의 모습은 엘리를 감동시켰습니다. 감동한 엘리는 한나를 위해 축복을 빌었고(20), 한나는 세 아들과 두 딸을 더 선물로 받게 되었습니다(21). 사실 엘리는 무능한 대제사장이었지만, 하나님은 그를 통해 일하시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세우신 사람은 어느 때나 공경함으로 섬겨야 하는 것입니다.

엘리의 행실 나쁜 두 아들처럼, 교회가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제가 더욱 깨어있는 깨끗한 크리스천이 되게 해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