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6년 05월 25일   
율법, 공부하세요
  / 신명기 6:1 - 6:9
 
 

1 이것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와 율법이오. 여호와께서는 이것을 나더러 여러분에게 가르치라고 말씀하셨소. 여러분은 요단 강을 건너 차지할 땅에서 이것을 잘 지키시오. 2 이것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녀와 자손들이 하나님 여호와를 평생토록 섬기도록 하기 위함이오. 또한 내가 여러분에게 주는 여호와의 모든 규례와 명령을 잘 지켜 오래오래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오. 3 이스라엘 백성들이여, 이 율법을 잘 듣고 부지런히 지키시오. 그러면 모든 일이 잘 될 것이오. 여러분은 젖과 꿀이 흐르는 비옥한 땅, 곧 여러분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약속하신 땅에서 큰 나라가 될 것이오. 4 이스라엘 백성들이여, 들으시오.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한 분뿐이신 여호와시오. 5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사랑하시오. 6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주는 이 명령을 항상 마음속에 기억하시오. 7 그리고 여러분 자녀에게도 가르쳐 주시오. 집에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걸어갈 때, 자리에 누웠을 때나 자리에서 일어날 때, 언제든지 그것을 가르쳐 주시오. 8 그것을 써서 손에 매고 이마에 붙여 항상 기억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9 여러분의 집 문설주와 대문에도 써서 붙이시오.

7 Impress them on your children. Talk about them when you sit at home and when you walk along the road, when you lie down and when you get up. 8 Tie them as symbols on your hands and bind them on your foreheads. 9 Write them on the doorframes of your houses and on your gates.

impress 감동시키다, 명심하게 하다
forehead 이마
doorframe 문틀
하나님 사랑

모세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신 바 십계명의 세부 사항들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다시 한번 이것들이 대대로 잘 지켜져야 할 것임을 강조합니다. 가나안 땅에서의 그들의 미래는 바로 말씀 순종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우선 유일하신 하나님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그리고는 이 하나님께 대한 우리들의 태도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모든 생각과 온 영혼과 모든 실천을 다해 사랑하는 것입니다. 신명기는 이처럼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바른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사랑이라는 단어가 최초로 사용된 곳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언약의 기본바탕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와 언약을 맺으신 것은 우리에게 벌을 주시기 위함도 아니요, 우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통치하시기 위함도 아니며, 오직 우리와 더 깊은 사랑을 나누시기 위함입니다.

 
말씀 사랑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가장 크고 첫째 되는 계명에 대해 말한 모세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보배처럼 마음에 새기고,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고, 힘써 행하는 것입니다. 말씀을 손목에 맨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자신의 행동지침이 되게 하라는 것이며, 이마에 붙인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자신의 생각을 항상 이끌도록 하라는 것이며 문설주와 대문에 기록하는 것은 말씀이 가정과 일상생활을 주장하라는 의미입니다. 곧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을 사랑하는 것과 같은 말인 것입니다.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주의 말씀을 사랑하는 자로 서기 원합니다. 이것이 가장 보배로운 길인 것을 알고, 이를 위해 늘 힘쓰는 자가 되도록 도와주세요.

 
파푸아뉴기니, 하와인

하와인들 중엔 예수님을 믿는 소수의 사람들이 있는데, 선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들이 하와인 이웃들에게 예수님을 전하는 높은 열정을 품을 수 있도록 기도해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