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6년 05월 11일   
먼저 받은 자, 먼저 건널 것
  / 신명기 3:12 - 3:22
 
 

12 우리가 이 땅을 차지하였을 때에 나는 아르논 시냇가의 아로엘 지역과 길르앗 산지의 절반과 그 안의 성들을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에게 주었소. 13 동쪽의 므낫세 지파 절반에게는 길르앗의 나머지 땅과 옥의 나라인 바산 전체를 주었소. (바산의 아르곱 지역은 르바임 사람들의 땅이라고도 불렀습니다. 14 므낫세의 자손인 야일은 아르곱 지역 전체를 차지했습니다. 그 땅은 그술 사람과 마아갓 사람의 땅의 경계까지입니다. 그 땅의 이름은 야일의 이름을 따서 붙인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까지 바산을 야일 마을이라는 뜻으로 하봇야일이라고도 부릅니다.) 15 나는 길르앗을 마길에게 주었소. 16 그리고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에게는 길르앗에서부터 시내의 한가운데를 경계로 하는 아르논 시내까지 주었고, 또 암몬의 경계인 얍복 강까지 주었소. 17 그것의 서쪽 경계는 긴네렛에서 아라바 바다라고도 하는 사해까지 이어지고, 비스가 산기슭 아래의 아라바에 위치한 요단 강이었소. 18 그 때, 내가 여러분에게 이렇게 명령했소.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땅을 여러분의 것으로 주셨소. 이제 여러분 가운데 군인은 무기를 들고 다른 이스라엘 백성보다 먼저 강을 건너야 하오. 19 여러분의 아내와 어린 자식과 짐승은 이 곳에 머물러 있어도 좋소. 여러분에게 짐승이 많다는 것을 내가 알고 있으니, 그 짐승들은 내가 여러분에게 준 성들에 남겨 두어도 좋소. 20 장차 여러분의 형제 이스라엘 백성도 편히 쉴 곳을 얻을 것이오. 그들은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요단 강 건너편 땅을 받을 것이오. 그런 다음에는 여러분도 내가 여러분에게 준 땅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오. 21 그 때에 나는 여호수아에게 이렇게 명령했소. 너는 네 눈으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두 왕에게 하신 일을 보았다. 여호와께서 네가 지나갈 모든 나라에게도 똑같은 일을 하실 것이다. 22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해 싸워 주실 것이다.

19 However, your wives, your children and your livestock (I know you have much livestock) may stay in the towns I have given you, 20 until the LORD gives rest to your brothers as he has to you, and they too have taken over the land that the LORD your God is giving them, across the Jordan. After that, each of you may go back to the possession I have given you.

wives wife(아내)의 복수형
livestock 가축
possession 영토
요단 동편 땅의 분배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는 목축에 적합한 요단 동쪽의 땅을 그들에게 분배해 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래서 모세는 시혼 왕의 땅의 남쪽 절반은 르우벤 지파에, 북쪽 절반은 갓지파에 배분하였고, 바산왕 옥의 땅은 므낫세 반지파에 배당하였습니다. 하지만, 모세는 이들 지파의 군사들이 반드시 먼저 요단을 건너서 다른 지파들의 정복전쟁에 동참하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먼저 땅을 분배받은 지파들 때문에 다른 지파들의 사기가 저하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 뿐 아니라 가나안 정복은 이스라엘 전체가 참여해야 한다는 점을 깨닫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미리 땅을 받은 이들 지파에서는 전체 장정 11만 명 중 4만 명이 가나안 정복전쟁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오늘날도 먼저 은혜를 체험한 성도들은 다른 사람의 영적 구원과 성장을 위해 앞장서서 도와주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리더십의 전수
모세는 이제 자신의 사명이 다 한 것을 깨닫고, 여호수아에게 지도권을 넘겨주고 있습니다. 이 여호수아는 모세 곁에 항상 머물면서 하나님의 역사를 눈으로 보고 배운 사람입니다. 또한, 그는 여러 차례 모세의 명령을 받고 전투에 나가 하나님의 권능을 경험한 사람이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를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우시려고 예정해 놓으셨습니다.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요단 동쪽 땅의 정복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하나님께서 그가 장차 들어갈 요단 서편에서도 동일하게 행하실 것이라고 말하며 두려움을 떨쳐주고 있습니다. 모세는 다시 한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해 싸워 주실 것이다.”고 힘주어 말함으로 그를 격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모세는 끝까지 훌륭한 참 지도자였습니다.

주님, 제가 먼저 은혜 받고 용납 받은 자이니, 저도 남들에게 베풀고 돕는 자로 서기를 원합니다. 할 수 있으면 예수님을 닮은 지도자로 설 수 있도록 은혜 베풀어주세요.

 
이란, 카슈카이족

카슈카이족은 자기들을 시아파 무슬림이라고는 하지만 그들의 종교의식은 형식적일뿐더러 잘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들이 기독교 라디오 방송을 통해 복음을 듣도록 기도해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