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6년 05월 08일   
완전 물갈이된 이스라엘
  / 신명기 2:13 - 2:23
 
 
13 여호와께서 나에게 말씀하셨소. 이제 일어나서 세렛 골짜기를 건너라. 그래서 우리는 그 골짜기를 건넜소. 14 가데스바네아를 떠나 세렛 골짜기를 건너기까지는 삼십팔 년이 걸렸소. 그 동안, 여호와께서 맹세하신 것처럼 가데스바네아를 떠났을 때의 군인은 다 죽었소. 15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의 진 중에 남아 있는 사람이 하나도 없을 때까지 그들을 치셨기 때문이오. 16 그래서 군인이란 군인은 마지막 한 사람까지 다 죽었소. 17 여호와께서 나에게 말씀하셨소. 18 너는 오늘 모압의 경계인 아르를 지나야 한다. 19 너는 암몬 백성이 사는 곳에 이를 때 그들을 괴롭히지 마라. 그들과 다투지 마라. 그들의 땅은 너에게 주지 않을 것이다. 그 땅은 내가 롯의 자손에게 준 땅이다. 20 (그 땅은 또한 르바임 사람의 땅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전에는 르바임 사람이 그 땅에 살았기 때문입니다. 암몬 사람은 그들을 삼숨밈 사람이라고 불렀습니다. 21 그들은 강한 백성이었고 그 수도 많았습니다. 그들은 아낙 사람처럼 키도 매우 컸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암몬 사람들 앞에서 삼숨밈 사람을 멸망시키셨습니다. 암몬 사람은 삼숨밈 사람을 그 땅에서 쫓아 내고 그 땅을 차지했습니다. 22 여호와께서는 에서 자손에게도 같은 일을 해 주셨습니다. 에서 자손은 세일에 살았습니다. 여호와께서는 호리 사람을 멸망시키셨습니다. 에서 자손은 호리 사람을 그 땅에서 쫓아 내고 그 땅을 차지해서 지금까지 살고 있습니다. 23 갑돌 섬에서 갑돌 사람이 와서 아위 사람을 물리쳤습니다. 아위 사람은 가사 주변의 여러 마을에 살고 있었으나 갑돌 사람이 아위 사람을 물리치고 그들의 땅을 차지했습니다.)
13 And the LORD said, Now get up and cross the Zered Valley. So we crossed the valley. 14 Thirty-eight years passed from the time we left Kadesh Barnea until we crossed the Zered Valley. By then, that entire generation of fighting men had perished from the camp, as the LORD had sworn to them. 15 The LORDs hand was against them until he had completely eliminated them from the camp.

perish 죽다, 없어지다 sworn swear(맹세하다)의 과거분사 completely 완전히, 철저히 eliminated 제거하다, 없애다
세렛 시내의 도하
오늘 본문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광야에서 다시 돌리신 또 다른 이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돔과 모압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말미암아 계속 동쪽으로 우회하던 이스라엘은 세렛시내를 건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시내를 건너고 나자 하나님의 말씀대로 가네스 바네아에서 불신앙으로 범죄한 세대들은 다 죽게 되었고, 이스라엘은 전쟁을 알지 못하는 세대들로 완전히 교체된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의 우회를 통해서 죄를 심판하고 정결케 하는 일을 행하셨던 것입니다. 한편, 하나님은 같은 이유로 암몬족속에 대해서도 괴롭게 하거나 다투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이것은 성도가 얼마나 철저히 평화의 원칙을 지켜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온 세계의 주권자
모세는 암몬과 블레셋(갑돌)족속이 어떻게 그 땅을 차지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이들이 그 땅을 차지하는 과정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가나안 정복을 허락하신 것에 비추어서 설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하나님은 믿는 자들만의 하나님이 아니라 세상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시며, 우리만을 위해서 일하는 분이 아니라 지금도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당신의 구원을 행하고 계시는 분이신 것입니다. 모세가 가나안 주변의 역사적 상황을 자세하게 이야기한 또 하나의 이유는 가나안 땅에 그들보다 막강한 족속들이 있다 하더라도 반드시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믿음을 심어주기 위함이었습니다. 참으로 하나님은 온 세상 모든 민족을 통치하시는 주님이시며, 약한 자를 들어 강한 자를 부끄럽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주님, 온 땅의 모든 나라와 역사가 사람에 달린 것이 아니라 주님의 손에 달려 있음을 보게 됩니다. 주님의 원하시는 뜻을 잘 분별하는 자가 되게 해주세요.
 
케냐, 구자라티스 족
아프리카 케냐엔 옛날 인도에서 이민 왔던 구자라티스 족이 있습니다. 크리스천인 케냐인들이 힌두교와 이슬람교도인 구자라트인들을 예수님의 빛으로 초대할 수 있도록 기도해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