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6년 04월 28일   
제단과 물동이의 완성
  / 출애굽기 38:1 - 38:8
 
 


1 그는 조각목으로 제단을 만들었습니다. 제단은 길이가 오 규빗, 너비가 오 규빗인 정사각형이고, 높이는 삼 규빗이었습니다. 2 제단의 네 모서리에는 뿔을 하나씩 만들었습니다. 뿔은 제단에 붙어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런 다음에 제단 전체를 놋으로 입혔습니다. 3 그는 놋으로 제단 위에서 쓸 모든 연장과 그릇, 곧 재를 담는 통과 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타는 나무를 옮길 때 쓸 냄비를 만들었습니다. 4 그는 또 불타는 나무를 담을 큰 놋그물을 만들고 그 그물을 제단 턱 아래, 땅과 제단 꼭대기의 중간쯤에 두었습니다. 5 그는 놋고리를 만들어 제단을 옮기는 데에 쓸 채를 끼울 수 있게 하였는데, 그 고리들을 그물의 네 모서리에 붙였습니다. 6 그는 조각목으로 제단을 옮기는 데에 쓸 채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놋으로 입혔습니다. 7 그는 제단 양쪽의 고리에 채를 끼워 제단을 옮기는 데에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는 널빤지로 제단을 만들되 속은 비게 했습니다. 8 그는 씻는 데 쓸 물동이와 그 받침을 놋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는 회막 입구에서 봉사하는 여자들이 바친 놋거울로 그것들을 만들었습니다.

1 The altar for burning animal sacrifices also was constructed of acacia wood. It was 7 1/2 feet square at the top and 4 1/2 feet high. 2 There were four horns, one at each of the four corners, all of one piece with the rest. This altar was overlaid with bronze. 3 Then he made all the bronze utensils to be used with the altar?he ash buckets, shovels, basins, meat hooks, and firepans.

construct 동-조립하다, 건설하다
square 명-정사각형
utensils 명-기구, 도구
shovel 명-삽
basin 명-대야
제단의 완성

제단은 네모 반듯한 모양이었고, 아카시아 나무에 놋을 입혀 만들었습니다. 제단 곁에는 재를 담는데 쓰는 ꡐ통ꡑ과 ꡐ삽ꡑ, 희생물의 피를 받는 ꡐ대야ꡑ와 제물을 제단 위에 진열하는 ꡐ고기 갈고리ꡑ, 제단에 피운 불을 옮기는데 쓰는 ꡐ냄비ꡑ 등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도구들도 모두 놋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성경에서 ꡐ놋ꡑ은 심판의 위엄을 나타냅니다. 때문에 죄를 심판하실 주님의 발도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놋)과 같다고 묘사되고 있습니다(계 1:15). 제단의 네 모퉁이에는 뿔이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희생 제물을 제단에 붙들어 매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으며, 동시에 죄인의 피난처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제단의 뿔은 죄에 대한 심판을 상징하며 동시에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는 구원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우리를 대신해 말없이 희생하신 예수님, 주님만이 우리의 피난처이자 안식처입니다.

 
물동이의 완성

하나님은 모세에게 놋으로 물동이를 만들어 회막과 제단 사이에 두라고 명령했습니다. 이것은 제사장들이 직분을 수행하기 위해 성막으로 들어갈 때마다 씻을 수 있도록 물을 담아두는 곳이지요. 사실 물이 귀한 광야에서는 매번 제사드릴 때마다 손과 발을 씻을 수 있는 물을 채운다는 것이 상당히 수고로운 일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이 날마다 죄를 회개하고 마음을 깨끗케 하기 위해 애써야 함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한편, 물동이는 회막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의 놋거울로 만든 것이었습니다. 놋거울은 유리 거울이 발명되기 전에 사용되던 것으로 매우 값비싼 것일 뿐더러, 여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여인들이 자신의 거울을 헌물한 것은 외모를 단장하는 것보다 하나님 앞에서 마음을 성결케 하는데 더 헌신했음을 보여줍니다.
수고롭더라도 물동이의 물을 매번 채웠던 것처럼, 매 순간마다 우리의 마음도 깨끗이 해야 함을 깨닫습니다. 주 앞에 늘 성결하게 하옵소서.

 
인도, 아삼인

아삼인은 노래와 춤에 실력이 뛰어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답니다. 아삼인에게 주신 노래와 춤의 달란트가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하는데 쓰임 받게 되도록 기도해 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