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6년 04월 06일   
회막, 하나님을 만나는 집
  / 출애굽기 33:1 - 33:11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네가 이집트에서 인도해 낸 백성과 함께 이 땅을 떠나서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내가 너희 자손에게 이 땅을 주겠다고 맹세한 땅으로 가거라. 2 내가 너를 인도할 한 천사를 보내 주겠다. 그리고 내가 가나안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을 그 땅에서 쫓아 내겠다. 3 젖과 꿀이 흐르는 비옥한 땅으로 올라가거라. 하지만 나는 너희와 함께 가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너희는 너무나 고집이 센 백성이라서 내가 그리로 가는 도중에 너희를 멸망시킬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4 백성은 이 나쁜 소식을 듣고 큰 소리로 울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도 장식물을 몸에 걸치지 않았습니다.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와 같이 말하여라. 너희는 고집이 센 백성이다. 내가 너희와 함께 올라가면 너희를 멸망시킬지도 모른다. 그러니 너희 몸에서 장식물을 떼어 내어라. 너희에게 어떻게 해야 할지를 이제 내가 결정할 것이다. 6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 산에서 몸의 장식물을 떼어 냈습니다. 7 모세는 항상 장막을 가져다가 백성들이 사는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세우곤 했습니다. 모세는 그 장막을 회막이라고 불렀습니다. 누구든지 여호와의 뜻을 알기를 원하는 사람은 진 밖에 있는 회막으로 갔습니다. 8 모세가 회막으로 갈 때마다 모든 백성은 자리에서 일어나서 자기 장막 입구에 선 채 모세가 회막으로 들어갈 때까지 지켜 보았습니다. 9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때에는 언제나 구름 기둥이 내려왔습니다. 구름 기둥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는 동안 회막 입구에 서 있었습니다. 10 백성은 회막 입구에 구름 기둥이 서 있는 것을 보고 한 사람도 빠짐없이 자리에서 일어나 자기 장막 입구에서 절을 했습니다. 11 여호와께서는 마치 사람이 자기 친구에게 말하듯이 모세와 얼굴을 맞대고 말씀하셨습니다. 말씀이 끝나면 모세는 진으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모세의 젊은 보좌관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5 For the LORD had told Moses to tell them, ?ou are an unruly, stubborn people. If I were there among you for even a moment, I would destroy you. Remove your jewelry and ornaments until I decide what to do with you.?6 So from the time they left Mount Sinai, the Israelites wore no more jewelry. 7 It was Moses?custom to set up the tent known as the Tent of Meeting far outside the camp. Everyone who wanted to consult with the LORD would go there. 8 Whenever Moses went out to the Tent of Meeting, all the people would get up and stand in their tent entrances. They would all watch Moses until he disappeared inside.

stubborn 형-완강한, 고집 센
destroy 동-파괴하다, 부수다
ornament 명-장식품, 장신구
Sinai 명-시내산
Tent of Meeting 회막
백성들의 반성

두 번에 걸친 모세의 중보기도로 인해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주겠다는 약속을 지키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천사를 먼저 보내어 가나안의 족속들을 쫓아내시겠다는 약속도 주셨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들과 함께 올라가지는 않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고집이 센 백성이기 때문에 언제 그들을 멸망시킬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그들에게 축복과 승리는 주셨지만, 하나님은 그들과 함께 하지 않으실 거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지 않으신다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인들 무슨 기쁨이 있겠습니까? 그래서 이 말을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두 슬퍼하며 한사람도 자기 몸을 단장하지 않았습니다. 이 같은 모습은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그들에게 모든 장신구를 못하게 하고 보다 철저한 순종을 명령하시며, 그렇게 하면 회복이 있을 것을 암시하셨습니다.
진정 하나님 외에는 기쁨이 없으며, 하나님을 잃어버리면 모든 것을 잃어버린 것임을 깨닫고 더욱 주님을 가까이 하길 원합니다.

 
회막을 지은 모세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거처하는 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따로 하나님을 위하여 회막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범죄한 이스라엘 가운데 있기를 원치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회막은 진영 밖에 있었지만 하나님의 뜻을 알기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ꡐ진 바깥ꡑ으로 나아가 하나님께 간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하나님과의 만남의 장소인 이 장막으로 나아가 하나님이 뜻을 돌이켜 주시도록 간청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모세 혼자만의 기도가 아니라 온 백성이 합심해서 드리는 기도였습니다. 왜냐하면 모세가 회막으로 들어가기까지 백성들은 다 일어나 각자의 장막 문에서 모세를 지켜보고 있었으며, 회막 위에 하나님의 구름기둥이 서면 모든 백성은 함께 절을 했기 때문입니다.
주님, 모세가 회막에서 주님과 만났던 것처럼 저도 주님께 나아가 그 말씀을 듣기 원합니다. 매일의 묵상을 통해 만나주시길 기도합니다.

 
중국소수민족, 바이족

바이족은 불교, 도교 및 조상 숭배 신앙을 갖고 있는데 신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어요. 속히 그들이 사랑이시며 인격적이신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