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6년 04월 04일   
모세, 폭발하다.
  / 출애굽기 32:15 - 32:25
 
 

15 모세는 산에서 내려갔습니다. 모세의 손에는 언약이 새겨진 돌판 두 개가 있었습니다. 명령하신 말씀은 각 돌판의 앞뒤에 새겨져 있었습니다. 16 하나님께서 손수 그 돌판을 만드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손수 그 돌판 위에 명령하신 말씀을 새기셨습니다. 17 여호수아가 백성이 시끄럽게 떠드는 소리를 듣고 모세에게 말했습니다. 백성들이 사는 천막에서 싸우는 소리가 납니다. 18 모세가 대답했습니다. 그것은 싸움에 이긴 자들이 지르는 소리도 아니고, 싸움에서 진 자들이 내는 소리도 아니다. 내가 듣는 소리는 노래하는 소리일 뿐이다. 19 모세가 천막에 가까이 가서 보니 금송아지 앞에서 백성들이 춤추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모세는 매우 화가 났습니다. 모세는 가지고 온 돌판들을 산기슭에서 내던졌습니다. 20 모세는 백성이 만든 금송아지를 불로 녹인 다음에 금을 갈아서 가루로 만들었습니다. 그러고는 금가루를 물에 넣어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 물을 마시게 했습니다. 21 모세가 아론에게 말했습니다. 도대체 이 백성이 형님에게 무슨 일을 했기에 형님은 그들이 이렇게 끔찍한 죄를 짓게 하셨습니까? 22 아론이 대답했습니다. 내 주여, 노하지 마시오. 그대도 알듯이 이 백성이 죄에 빠져 있기 때문이오. 23 이 백성이 나에게 우리를 이집트 땅에서 인도해 낸 모세가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으니,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어 주시오 하고 말했소. 24 그래서 나는 백성에게 누구든지 금을 가진 사람은 그것을 빼시오라고 말했소. 그들은 나에게 금을 가지고 왔고, 그 금을 불에 던졌더니, 이 송아지가 나온 것이오. 25 모세는 백성이 제멋대로 날뛰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아론이 그렇게 제멋대로 날뛰게 하여 원수들의 웃음거리가 되게 한 것입니다.

20 He took the calf they had made and melted it in the fire. And when the metal had cooled, he ground it into powder and mixed it with water. Then he made the people drink it. 21 After that, he turned to Aaron. ?hat did the people do to you??he demanded. ?ow did they ever make you bring such terrible sin upon them??22 ?on? get upset, sir,?Aaron replied. ?ou yourself know these people and what a wicked bunch they are. 23 They said to me, `Make us some gods to lead us, for something has happened to this man Moses, who led us out of Egypt.?24 So I told them, `Bring me your gold earrings.?When they brought them to me, I threw them into the fire?nd out came this calf!?

metal 명-금속
cool 동-차게 하다
grind 동-가루로 만들다, 갈다
powder 명-가루
demand 동-요구하다, 묻다
wicked 형-사악한
직접보니 미칠노릇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한 진노를 거두어 달라고 강청 했던 모세는 하나님이 주신 십계명 두 돌판을 들고 서둘러 시내산을 내려왔습니다. 그런데 마치 싸움이라도 난 듯한 시끄러운 소리들이 들려왔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온갖 죄를 자행하고 있는 광란의 현장을 직접 목격하게 되었습니다. 믿기지 못할 끔찍한 광경을 보자 모세는 하나님이 주신 돌판을 내던져서 산산조각을 내버렸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직접 만드신 판에, 하나님께서 직접 쓰신 글자가 새겨진 거룩한 돌판이었습니다. 그런 돌판을 모세가 던져서 깨뜨렸다는 것은 이스라엘의 죄악이 얼마나 심했는지를 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가 얼마나 당연한 것인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모세는 그들이 만든 금송아지를 부수어 가루로 만들었습니다. 왜냐면 우상이란 게 결국 아무것도 아닌 것임을 가르쳐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극심한 죄악상이 사실은 남의 이야기가 아닌 것을 고백합니다. 드러나지만 않았을 뿐이지 나의 모습도 다르지 않음을 고백합니다.

 
부끄러운 지도자 아론

모세는 백성들을 큰 죄에 빠뜨린 아론에 대해서 책망했습니다. 그러나 아론은 이같은 책망 앞에서 모든 잘못을 백성의 탓으로 돌리며 핑계를 대고 있습니다. 그리고는 백성들이 가져온 금을 불 속에 넣었더니 송아지 모습으로 나오게 되었다는 어설픈 거짓말로 변명하고 있습니다. 곧 아론은 자기의 죄를 숨기기 위해서 자기가 직접 금송아지를 새겨 만든 것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이 주신 자신의 사명을 망각하고, 사람을 두려워함으로 죄악과 타협하는 모습은 영적 지도자로서 핑계 댈 수 없는 죄악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아론이 백성들을 그렇게 제멋대로 날뛰게 하여 원수들의 웃음거리가 되게 했다고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혹시 나에게는 비겁한 아론처럼 죄에 대해 핑계 대고 있는 모습은 없습니까?
제 안에도 죄를 숨기고, 변명하고, 인정하지 않으려는 마음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모든 것 다 아시는 주님 앞에 감출 것이 없음을 깨닫습니다.

 
중국소수민족, 투족

투족은 불교도이며 부엌신, 문의 신, 가족 신과 그 밖의 여러 신을 숭배해요. 투족이 속히 복음을 받아들여서 우상숭배의 죄들을 회개하고 하나님만을 예배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