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6년 01월 07일   
처음부터 잘못 끼운 단추
  / 열왕기하 3:1 - 3:9
 
 
1 여호사밧이 유다 왕으로 있은 지 십팔 년째 되는 해에 아합의 아들 요람이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습니다. 요람 왕은 십이 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렸습니다. 2 요람 왕은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했으나, 그의 부모처럼 악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그의 아버지가 바알을 위해 세운 돌 우상들을 없애 버렸습니다. 3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죄를 짓도록 만든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는 그대로 따라했습니다. 그는 죄에서 돌이키지 않았습니다. 4 모압 왕 메사는 양을 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의 왕에게 어린 양 십만 마리와 숫양 십만 마리의 털을 바쳐야 했습니다. 5 그러나 아합이 죽자, 모압 왕은 이스라엘을 배반했습니다. 6 요람 왕은 사마리아에 나가서 모든 이스라엘 백성을 불러 모았습니다. 7 요람이 유다의 왕 여호사밧에게 사람들을 보내어 말했습니다. 모압 왕이 우리를 반역했습니다. 나와 함께 모압과 싸우러 가지 않겠습니까? 여호사밧이 말했습니다. 왕과 함께 가겠습니다. 기꺼이 왕과 함께 싸우러 가겠습니다. 나는 당신과 하나이고, 내 군인들과 내 말들은 왕의 군대나 마찬가지입니다. 8 그리고 나서 여호사밧이 물었습니다. 어느 길로 모압을 치러 가는 것이 좋겠습니까? 요람이 대답했습니다. 에돔 광야 길로 갑시다. 9 그리하여 이스라엘 왕과 유다 왕은 에돔 왕과 함께 길을 떠났습니다. 그들이 칠 일 동안, 행군하던 중에 군인들과 짐승들이 마실 물이 다 떨어졌습니다.
1 Joram son of Ahab became king of Israel in Samaria in the eighteenth year of Jehoshaphat king of Judah, and he reigned for twelve years. 2 He did evil in the eyes of the LORD, but not as his father and mother had done. He got rid of the sacred stone of Baal that his father had made. 3 Nevertheless he clung to the sins of Jeroboam son of Nebat, which he had caused Israel to commit; he did not turn away from them. 4 Now Mesha king of Moab raised sheep, and he had to supply the king of Israel with a hundred thousand lambs and with the wool of a hundred thousand rams.

* evil : 명) 악, 죄악
* sacred : 형) 신성시되는, 성스러운
* nevertheless : 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렇지마는
* cling : 동) 집착하다, 달라붙다
* commit : 동) 범하다, 저지르다
* supply : 동) 주다, 공급하다
요람 왕 들여다보기
아합 왕과 이세벨이 낳은 요람은 그 부모들만큼 악독하지는 않았습니다. 그의 형인 아하시야가 하나님의 심판으로 죽는 모습을 보고 두려운 마음이 생겨서 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요람은 바알의 우상을 온 나라에서 없애버렸지요. 하지만 겉으로 크게 드러나는 우상만 제거했을 뿐 백성들 사이에 여전히 퍼져있는 바알 숭배 문화에 대해서는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그저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이었던 거죠. 이렇게 요람 왕은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죄는 없앴지만, 죄를 온전히 버리지는 않았던 거에요. 우리도 눈에 크게 보이는 죄에 대해서는 없애기 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마음 중심에 숨겨져 있는 죄는 버리지 않고 남겨두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겉이 아닌 중심을 보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면 나의 관점은 어떤가요? 나 자신의 어느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까?

하나님, 제가 죄와 싸우되 마음 속 깊은 곳에서부터 싸우게 해주세요.
 
처음부터 잘못 끼운 단추
요람은 왕위에 오르자 이스라엘을 배반한 모압을 벌하기로 했습니다. 아합이 죽게 되자 모압 왕이 매년 바쳐오던 많은 양의 조공을 그치게 되었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이 전쟁에는 남 유다의 여호사밧 왕도 참여하게 됐습니다. 성경은 여호사밧을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는 하나님께서 원치 않는 이 전쟁에 너무나도 쉽게 동참하고 있는 것이죠. 사실 여호사밧은 이전에도 아합 왕을 돕다가 낭패를 본 적이 있었고, 아하시야 왕과 함께 무역용 배를 만들다가 파선된 일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일을 계속 반복하게 되는 것은 그가 이미 아합 가문과 결혼을 통해 맺어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실패와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는 가장 좋은 길은 처음부터 죄에 동참하지 않는 것이지요. 마치 첫 단추를 잘못 끼웠을 때에 모든 단추가 잘못 끼워질 수밖에 없는 것과 같습니다.

주님, 제가 죄의 길에 동참하지 않도록 분별력을 허락해주세요. 하나님께만 더 가까이 붙어있게 해주세요.
 
아프가니스탄의 마약 범죄
아프가니스탄에서는 대량의 마약이 제조되어 수출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들 가운데 돈보다 영혼을 소중히 하는 가치가 회복되도록 기도해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