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5년 12월 01일   
오해된 진심
  / 여호수아 22:7 - 22:12
 
 
* 두 지파 반은 어떻게 보상을 받았나요?
* 두 지파 반은 왜 모형 단을 쌓았었나요?
7 동쪽의 므낫세 반쪽 지파에게는 이미 모세가 요단 강 동쪽에서 바산에 있는 땅을 주었고, 그 나머지 서쪽의 므낫세 반쪽 지파에게는, 여호수아가 다른 지파들에게 준 것과 같이, 요단 강 서쪽에서 땅을 주었다. 여호수아는 그들을 그들의 거처로 보내며 축복하였다. 8 ꡒ당신들은, 많은 재산과 아주 많은 가축과 금과 은과 동과 철과 아주 많은 의복을 가지고, 당신들의 거처로 돌아가십시오. 당신들의 원수들에게서 빼앗은 전리품을 다른 지파들과 더불어서 나누어 가지십시오.ꡓ 9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요단 강 동쪽에 정착한 므낫세의 반쪽 지파가 그들의 소유지로 돌아갔다. 그들은 가나안 땅의 실로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떠나서, 주님께서 모세에게 내리신 명대로, 그들이 얻어 소유하게 된 땅 곧 길르앗 땅으로 돌아갔다. 10 그들이 가나안 땅의 요단 강 가까이에 있는 그릴롯에 이르렀다.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동쪽의 므낫세 반쪽 지파가 요단 강 서쪽 지역의 강가에 단을 쌓았는데, 그 단은 보기에 아주 큰 단이었다. 11 이스라엘 자손이 이 소식을 듣고 말하였다.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동쪽의 므낫세 반쪽 지파가 우리들이 있는 요단 강 서쪽 지역의 강 가까운 그릴롯에 단을 쌓았다." 12 이스라엘 자손이 이 말을 듣고, 온 회중이 동쪽 지파들에게 대항하여 싸우려고 실로에 모였다.
8. He said: "Go home. You're going home rich-great herds of cattle, silver and god, bronze and iron, huge piles of clothing. Share the wealth with your friends and families-all this plunder from your enemies!"
9. The Reubenites, Gadithes, and the half-tribe of Manasseh lift the People of Israel at Shiloh in the land of Canaan to return to Gilead, the land of their possession, which they had taken under the command of moses as ordered by GOD.
10. They arrived at Geliloth on the Jordan(touching on Canaanite land). There the Reubenites, Gadites, and the half-tribe of Manasseh built an altar on the banks of the Jordan-a huge alter!"
11. The People of israel heard of it:"What's this? The reubenites, Gadites, and the half-tribe of Manasseh have built an altar facing the land of Canaan ot Geliloth on the Jordan, across from the people of Israel!"
하나님의 확실한 보상
여호수아는 두 지파 반을 축복하며 보냈습니다. 하지만 말로만 하지 않고 그들에게 상당히 많은 금, 은, 동, 철과 수북한 옷들을 가져가도록 챙겨주었습니다. 요단강 건너편에서 그들을 기다리는 가족들과 실컷 나눌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양이었지요. 이렇게 여호수아는 그들이 그동안 충성하고 헌신했던 것을 충분히 갚아 주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헌신한 백성들에게 더 좋은 것으로 채워주시는 분이시지요. 성경은 말합니다. "가난한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은 주님께 꾸어드리는 것이니, 주님께서 그 선행을 넉넉하게 갚아 주신다(잠19:17)." 그러므로 지금 이 땅에서 열심히 주님께 충성하고 이웃을 돕는 사람이 훗날 하늘나라에서 부자가 될 사람이지요. 나의 하늘나라 통장엔 얼마나 많은 보물들이 쌓여 있을까요?
 
모형 단에 얽힌 진실과 오해
두 지파 반은 요단강을 건넌 후에 제단을 쌓았습니다. 가나안의 실로에 있는 제단처럼 제단의 모형을 만든 것이지요. 비록 요단강을 사이에 두고 갈라져 있지만 같은 민족으로서 같은 하나님을 섬긴다는 표시를 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가나안의 지파들이 두 지파 반 사람들이 또 다른 제단을 쌓는 것을 우상숭배로 착각한 것이에요. 그래서 두 지파 반을 무찌르러 가자는 얘기까지 나왔습니다. 비록 엉뚱한 오해가 빚은 사건이었지만 양쪽의 의도는 모두 좋은 것이었습니다. 두 지파 반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표시를 하고 싶었던 것이고 가나안의 지파는 우상숭배의 죄를 미워했던 것이니까요. 이스라엘이 이렇게 처음의 뜨거운 신앙을 계속 지켜나갔더라면 아마 그들의 역사는 많이 달라졌을거에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