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5년 11월 25일   
실수에 복수하지 않기
  / 여호수아 20:1 - 20:3
 
 
* 하나님은 왜 도피성을 만들도록 명령하셨나요?
* 도피성 제도를 통해 하나님의 어떤 모습을 배울 수 있나요?
1 주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2 ꡒ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렇게 일러라. ꡐ내가 모세를 시켜 너희에게 말한 도피성을 지정하여, 3 고의가 아니라 실수로 사람을 죽인 사람을 그 곳으로 피하게 하여라. 그 곳은 죽은 사람에 대한 복수를 하려는 사람을 피하는 곳이 될 것이다.
1. Then GOD spoke to Joshua:
2. "Tell the People of Israel: Designate the asylum-cities, as I instructed you through Moses,
3. so that anyone who kills a person accidentally-that is, unintentionally-may flee there as a safe place of asylum from the avenger of blood.
도피성 제도란?
하나님께선 오늘 여호수아에게 도피성을 지정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도피성이란 것은 사람을 실수로 죽이게 된 사람들의 목숨을 보호해주기 위해서 만든 제도에요. 당시에는 살해당한 사람의 친척이 살인자에게 복수를 할 수 있는 권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죽음은 죽음으로 갚아야 한다는 것이었죠. 그런데 사람을 미워함 없이 우연한 사고나 실수로 인해 살인을 하게 된 사람이 있다면 도피성으로 피해서 목숨은 건지게 해주자는 것입니다. 그동안 하나님께서 가나안 원주민들을 전멸시키시는 것을 볼 때에 하나님은 무자비한 분 같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생명을 하찮게 여기는 분이 아니라 죄를 미워하는 분이십니다. 도피성 제도를 볼 때에도 우리는 하나님께서 생명을 얼마나 소중히 여기시는지도 알 수 있지요. 그런데 혹시 우리는 죄보다도 사람을 미워한 적이 많지는 않았나요?
 
도피성에 피할 수 있는 조건
살인자가 무조건 도피성으로 도망와서 목숨을 건질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불의의 사고나 실수로 사람을 죽인 사람들만 도피성으로 피할 수 있던 것이었지요. 그래서 고의로 살인한 자는 아무리 도피성으로 숨었다 하더라도 심판을 피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처럼 도피성은 정의대로 할 것은 공정함을 보여주었고 용서할만한 일은 사랑으로 품어주었습니다. 이것은 사랑과 정의가 넘치는 하나님의 성품을 그대로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지요. 하나님은 무조건적인 사랑의 하나님도 아니고 항상 벌하고 심판하시는 하나님도 아닙니다. 사랑과 공의가 잘 조화된 분이시지요. 내가 알고 있는 하나님은 어느 쪽에 더 가깝나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