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5년 11월 21일   
지도를 그리고 꿈을 그리다
  / 신명기 18:4 - 18:28
 
 
* 여호수아는 왜 지도를 그릴 계획을 세웠을까요?
* 베냐민 지파가 받은 땅은 어디에 있나요?
4 당신들은 각 지파에서 세 사람씩을 선출하시오. 내가 그들을 그리로 보내겠소. 그들이 가서 그 땅을 두루 다닌 뒤에, 자기 지파가 유산으로 받을 땅의 모양을 그려서 내게로 가져 오도록 하겠소. 5 그 땅은 일곱 몫으로 나눌 것이오. 유다는 남쪽의 자기 영토에 머물고, 요셉 족속은 북쪽의 자기 영토에 머물도록 하시오. 6 당신들은 그 땅을 일곱 몫으로 나누어서 지도를 그리고, 그것을 여기 나에게로 가져 오시오. 그러면 내가 여기 주 우리 하나님 앞에서 제비를 뽑아서, 당신들의 몫을 결정하겠소. 7 그러나 당신들 가운데서 레위 사람은 받을 몫이 없소. 주님의 제사장이라는 직분이 곧 그들의 유산이기 때문이오. 또한 갓과 르우벤과 므낫세 반쪽 지파는, 주님의 종 모세가 요단 강 건너 동쪽에서 그들에게 준 유산을 이미 받았소.ꡓ 8 그 땅의 모양을 그리러 가는 사람들이 떠나려 할 때에,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지시하였다. ꡒ가서 그 땅을 두루 다녀 보고, 그 지도를 그려서 내게로 돌아오시오. 내가 여기 실로에서 주님 앞에서 제비를 뽑아서 당신들의 몫을 결정하겠소.ꡓ 9 그 사람들이 가서 그 땅을 두루 다니며 성읍의 명단을 작성하여, 책에 일곱 몫으로 그려서, 실로의 진에 있는 여호수아에게 돌아왔다. 10 실로에서 여호수아는 주님 앞에서 제비를 뽑고, 거기에서 그는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에게 그 땅을 나누어 주었다. 11 첫 번째로 베냐민 자손 지파의 각 가문의 몫을 결정할 제비를 뽑았다. 제비로 뽑은 땅의 경계선은 유다자손과 요셉 자손의 중간이었다. 12 그들의 북쪽 경계선은 요단 강에서부터 여리고 북쪽 비탈로 올라가서, 서쪽 산간지방을 지나 벳아웬 광야에 이르고, 13 또 그 경계선은 거기에서부터 루스로 나아가서, 루스 남쪽 비탈에 이르는데, 루스는 베델이라고도 부른다. 그 경계선은 다시 아다롯앗달로 내려가서, 벳호론 남쪽 산간지방으로 지난다. 14 그 경계선은 또 남쪽으로 벳호론 맞은쪽 산에서부터 서쪽을 따라 남쪽으로 돌아서, 유다 자손의 성읍인 기럇바알 곧 기럇여아림에 이르러 끝난다. 이것이 서쪽 경계선이다. 15 남쪽 경계선은 기럇여아림 끝에서 서쪽으로 나아가서 넵도아 샘의 수원에 이르고, 16 르바임 골짜기 북쪽에 있는 힌놈의 아들 골짜기 맞은쪽 산기슭으로 내려가고, 다시 힌놈 골짜기로 내려가서는, 여부스 남쪽 비탈을 지나서 엔로겔로 내려간다. 17 그 경계선은 다시 북쪽으로 나아가 엔세메스에 이르고, 아둠밈 비탈 맞은편의 글릴롯으로 나간 다음에, 르우벤의 아들 보한의 돌까지 내려간다. 18 이어서 북쪽으로 아라바 맞은쪽의 비탈까지 내려가, 아라바에 이른다. 19 다시 북쪽으로 벳호글라 비탈을 지나, 요단 강 남쪽 끝 곧 요단 강 물을 끌어들이는 사해의 북쪽 어귀가 그 경계선의 끝이다. 이것이 남쪽 경계선이다. 20 동쪽 경계선은 요단 강이다. 이것이 베냐민 자손이 그 가문을 따라 얻은 유산의 사방 경계선이다. 21 베냐민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문을 따라 차지한 성읍은, 여리고와 벳호글라와 에멕그시스와 22 벳아라바와 스마라임과 베델과 23 아윔과 바라와 오브라와 24 그발암모니와 오브니와 게바, 이렇게 열두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 25 또 기브온과 라마와 브에롯과 26 미스바와 그비라와 모사와 27 레겜과 이르브엘과 다랄라와 28 셀라와 엘렙과 여부스 곧 예루살렘과 기부앗과 기럇, 이렇게 열네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이것이 베냐민 자손이 그 가문을 따라 얻은 유산이다.
꿈에 그린 땅을 보다
이제 일곱 지파들만 땅을 나눌 일이 남았습니다. 그 전에 여호수아는 남은 땅의 지도를 그리기로 했습니다. 지도가 있어야 땅을 빠르고도 공평하게 분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도 그리기를 위해 일곱 지파에서 세 사람씩을 뽑아 답사를 보냈습니다. 사실 답사여행은 위험한 일이었어요. 자기들의 땅을 빼앗기게 될 원주민들이 그들을 보면 가만히 있지 않을 테니까요. 하지만 답사를 떠난 팀들은 가나안 땅의 아름다움을 보면서 희망으로 부풀어올랐습니다. 그래서 원주민들로부터 당할 수 있는 위험과 모든 어려움들을 다 잊을 수 있었죠. 무엇보다도 그들이 무사히 돌아올 수 있도록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사람들은 자신의 임무를 믿음으로 감당할 때에 하나님께서 특별히 돌보아 주십니다.
 
주님 사랑 베냐민 지파
지도가 완성되자 베냐민 지파가 제일 먼저 땅을 받았습니다. 베냐민 지파가 받은 땅은 나중에 성전이 세워지게 될 유다 지파의 중간에 있는 것이에요. 훗날 이스라엘이 남과 북으로 나뉘어질 때에 베냐민은 예루살렘 성전을 선택해서 남유다로 남게 됩니다. 이것은 ꡒ주님께서 사랑하시는 베냐민은 주님의 곁에서 안전하게 산다. 주님께서 베냐민을 온종일 지켜 주신다. 베냐민은 주님의 등에 업혀서 산다.ꡓ라는 모세의 예언대로 이루어진 것이죠. 이렇게 하나님 곁에 머무는 자가 가장 안전한 것입니다.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