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5년 11월 17일   
슬로브핫의 똑순이들
  / 여호수아 17:1 - 17:13
 
 
* 슬로브핫의 다섯 딸들이 주장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 이스라엘 각 지파들은 사이가 어땠을까요?
1 요단 강 서쪽 땅 일부는 요셉의 맏아들인 므낫세 지파가 제비를 뽑아서 나누어 가졌다.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은 므낫세의 맏아들이며 전쟁 영웅이었으므로, 요단 강 동쪽에 있는 길르앗과 바산을 이미 자기의 몫으로 차지하였다. 2 요단 강 서쪽 땅은 므낫세의 남은 자손 가운데서 아비에셀과 헬렉과 아스리엘과 세겜과 헤벨과 스미다와 같은 이들의 가문이 차지하였다. 이들은 요셉의 아들 므낫세의 남자 자손으로서, 가문을 이룬 이들이다. 3 므낫세 자손 가운데 슬로브핫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므낫세의 아들 마길은 길르앗을 낳았고, 길르앗의 아들 헤벨은 슬로브핫을 낳았는데, 슬로브핫은 딸만 낳았으며, 아들이 없었다. 그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이다. 4 그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지도자들 앞에 나아와서 말하였다. ꡒ주님께서 모세에게, 우리 남자 친족이 유산을 받을 때에, 우리도 그 가운데 끼워 주라고 명령하셨습니다.ꡓ 그래서 여호수아는 주님의 명대로, 그들의 아버지의 남자 친족들이 유산을 받을 때에 그들을 그 가운데 끼워 주었다. 5 그래서 요단 강 동쪽의 길르앗과 바산 땅 밖에도, 므낫세에게 열 몫이 더 돌아갔다. 6 므낫세 지파의 딸들이 아들들 가운데 끼어 유산을 받았기 때문이다. 길르앗 땅은 므낫세의 남은 자손들의 몫이 되었다. 7 므낫세의 경계선은, 아셀에서부터 세겜의 동쪽에 있는 믹므닷에 이르고, 남쪽으로 가서 엔답부아 주민이 살고 있는 땅에까지 미친다. 8 답부아 주변의 땅은 므낫세의 소유이나, 경계선에 있는 답부아 성읍은 에브라임 자손의 소유이다. 9 또 그 경계선은 가나 개울로 내려간다. 그 개울 남쪽으로 성읍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므낫세의 지역 가운데 있지만, 에브라임에 딸린 것이다. 므낫세의 경계선은 그 개울의 북쪽으로부터 시작하여 지중해에 이르러 끝난다. 10 그 남쪽은 에브라임의 소유이고, 북쪽은 므낫세의 소유인데, 지중해가 그들의 서쪽 경계이다. 그 땅이 북서쪽으로는 아셀에 맞닿고, 북동쪽으로는 잇사갈에 맞닿았다. 11 벳산과 그 변두리 마을, 이블르암과 그 변두리 마을, 해안에 있는 도르의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 엔돌의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 다아낙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 므깃도의 주민과 그 변두리 마을은(셋째는 나벳인데), 잇사갈과 아셀의 지역 안에 있는 므낫세의 소유이다. 12 므낫세 자손이 이 성읍들의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가나안 사람들은 그 땅에서 살기로 마음을 굳혔다. 13 이스라엘 자손이 강성해진 다음에 가나안 사람에게 노동을 시켰으나, 그들을 다 쫓아내지는 않았다.
똑똑한 오자매
본문은 므낫세 지파의 자손들이 가족별로 땅을 받은 내용입니다. 그런데 므낫세 지파 중 슬로브핫 가문은 땅을 받지 못할 뻔했습니다. 왜냐면 당시에는 아들만 상속받을 수 있었는데 슬로브핫에게는 딸만 다섯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자식 중 아무도 유산을 못 받을 뿐 아니라 대가 끊어질 위기에 처하게 된 겁니다. 그런데 이 딸들은 그것을 알고 어렸을 적에 모세를 찾아가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아들이 없다는 이유로 아버지의 가족 가운데서 아버지의 이름이 없어져야 한다니, 어찌 이럴 수가 있습니까? 우리에게도 유산을 주시기 바랍니다." 그 때 모세가 이 사연을 하나님께 말씀드리자 하나님께선 허락하였을 뿐 아니라 그것을 법으로 만드셨습니다. 이 다섯 딸들의 총명하고 적극적인 모습이 어찌나 기특했던지 오늘 말씀에 그 부분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지요. 성경은 적극적인 태도를 아주 좋아하거든요. 만약에 우리가 그 딸들이었다면 모세를 찾아가서 따질 수 있었을까요?
 
사귐이 있는 지파들
므낫세 지파와 에브라임 지파는 서로 오고가는 일이 많았습니다. 지파 사이에 얼마나 관계가 활발했는지 므낫세의 땅 안에 에브라임의 마을이 여러 개가 있을 정도였어요. 그리고 잇사갈과 아셀 지파의 땅에는 므낫세의 마을들이 있었구요. 이렇게 백성들이 지파를 뛰어넘어 자주 만남을 가졌다는 것은 지파 간에 벽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서로 일촌을 맺으며 섞여 살았다는 것이지요. 이렇게 깊은 사귐이 있는 모습들은 하나님께서도 원하시는 것입니다. 내 가까이에 있는 형제, 자매와 사귐이 없는데 어떻게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과 사귈 수 있겠습니까? 진정 하나님과 친밀한 사람은 이웃들과도 친밀해지게 되는 법이죠. 주님 안에서 형제 자매들과의 관계에 대한 나의 점수는 몇 점인가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