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05년 11월 05일   
가나안 정복 중간집계
  / 여호수아 12:7 - 12:24
 
 
* 정복한 왕들의 목록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 가나안 정복의 중간점검을 하는 이유는 왜인가요?
7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강 동쪽에 있는 서쪽 레바논 골짜기의 바알갓에서부터 세일로 올라가는 곳인 할락 산까지, 그 땅의 왕을 모두 무찔렀다.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지파들에게 그 지파의 구분을 따라 그 땅을 나누어 주어서 가지게 하였다. 8 그 땅은 산간지방과 평지와 아라바와 경사지와 광야로서,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이 사는 남쪽에 있다. 9 그들이 무찌른 왕들은 다음과 같다. 여리고 왕이 하나, 베델 근처의 아이 왕이 하나, 10 예루살렘 왕이 하나, 헤브론 왕이 하나, 11 야르뭇 왕이 하나, 라기스 왕이 하나, 12 에글론 왕이 하나, 게셀 왕이 하나, 13 드빌 왕이 하나, 게델 왕이 하나, 14 호르마 왕이 하나, 아랏 왕이 하나, 15 립나 왕이 하나, 아둘람 왕이 하나, 16 막게다 왕이 하나, 베델 왕이 하나, 17 답부아 왕이 하나, 헤벨 왕이 하나, 18 아벡 왕이 하나, 랏사론 왕이 하나, 19 마돈 왕이 하나, 하솔 왕이 하나, 20 시므론므론 왕이 하나, 악삽 왕이 하나, 21 다아낙 왕이 하나, 므깃도 왕이 하나, 22 게데스 왕이 하나, 갈멜의 욕느암 왕이 하나, 23 도르 언덕의 도르 왕이 하나, 길갈의 고임 왕이 하나, 24 디르사 왕이 하나이다. 이 왕들은 모두 서른한 명이다.
7. And these and the king of the land that Joshua and the People of Israel defeated in the country west of the Jordan, from Baal Gad in the Valley of Lebanon south to Mount Halak, which towers over Seir. Joshua gave this land to the tribes of Israel as a possession, according to their divisions.
8. lands in the mountains, the western foothills, and the Arabah Valley, on the slopes, and in the wilderness and the Negev desert(lands on which Hittites, Amorites and Canaanites, Perizzites, Hivites, and Jebusiter and lived). The kings were:
여호수아 리스트
오늘은 가나안에서 정복했던 왕들의 리스트를 뽑아보고 있습니다. 여호수아가 정복했던 왕은 남쪽 지역의 16명과 북쪽지역에서의 15명을 합해 총 31명입니다. 그런데 뭐 하러 재미없게 이름을 빽빽하게 다 기록해 놓은 것일까요? 그것은 하나님께서 약속을 얼마나 구체적이고 신실하게 이루셨는지를 드러내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그다지 넓지도 않은 가나안 땅에 이렇게 많은 왕과 나라가 있는 것을 보면 그곳이 얼마나 살기 좋은 땅이었는가를 말해주기도 하지요. 그래서 그 땅의 문명이 크게 발달했고 무기의 수준도 높았던 겁니다. 그런데 식량도 무기도 제대로 갖추지 못했던 이스라엘이 그 땅을 정복했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서는 달리 설명할 길이 없는 것이지요. 나의 지난날을 돌아볼 때에 하나님께서 어떤 은혜들을 내려주셨는지 생각해 보세요.
 
승리를 기억해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의 대부분을 정복하긴 했지만 이것으로 모든 게 끝나고 평화의 때가 온 것은 아니에요. 앞으로는 땅을 분배하는 숙제를 해야 하고 정착하는 과정에서도 여전히 많은 싸울 일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가나안 정복은 다 끝난 상태가 아닌 거죠. 하지만 이 시점에서 이스라엘은 잠시 멈춰 서서 중간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하나님과 함께 했던 파란만장하고 판타스틱했던 승리의 역사들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앞으로의 전쟁에도 넉넉히 이길 것에 대한 믿음을 새롭게 하기 위해서에요. 우리는 흔히 지난날동안 하나님께서 베푸신 손길들은 잘 까먹고,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달라며 불평하거나 투정부리고 있진 않나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차경민
자료제공: GTM, UPMA Tel:02-453-3818 | Email : gtmor@korea.com
(c)GT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