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묵상나눔터 | 정기구독신청 | 인쇄하기 |

어디까지 기도해봤니? 영상큐티보기

요약

묵상하기 바울이 디모데에게 가장 먼저 강조한 것은 ‘모든 사람을 위한 기도’입니다. 특히 왕들과 높은 지위의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라고 가르쳤는데, 로마의 온갖 핍박에 시달리던 성도들이 여기에 순종하기란 참으로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도자들이 바로 서도록 기도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나와 모든 성도를 위한 기도이며, 그들의 구원 역시 하나님의 뜻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한편 교회 안에서 남자는 거룩함으로, 여자는 정숙함으로 자신의 역할에 맞게 행동해야 합니다. 이는 남녀를 차별하는 것이 아닌 교회 안에 질서를 세우기 위한 것입니다. 성숙한 성도는 자신이 아닌 하나님을 드러내고, 말과 행동을 하기 에 앞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합니다.

적용하기 긴박한 상황에서 나를 위해 기도하기는 쉬워도,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더욱이 비판거리만 보이는 이 나라와 지도자들을 볼 때 더 그렇습니다. 그래도 나만은 비난의 입을 열기보다 먼저 기도의 입을 열어야 합니다. 나의 기도가 그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통로가 될 것이고, 하나님은 그 기도를 통해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실 것입니다.
성경읽기

디모데전서 2:1 - 2:15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하라고 권면합니다. 그중에서도 특별히 왕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할 것을 강조합니다.


모든 사람을 위한 기도
1 그러므로 무엇보다 내가 권하는 것은 모든 사람을 위해 간구와 기도와 중보의 기도와 감사를 하라는 것이다. 2 왕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해서도 그렇게 하여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함과 거룩함 가운데 조용하고 평화로운 생활을 하려는 것이다. 3 이것은 우리 구주 하나님이 보시기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다. 4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깨닫게 되기를 원하신다. 5 하나님은 한 분이시고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이시다. 6 그분은 모든 사람을 위해 자신을 대속물로 내어 주셨는데 이것은 적절한 때 주어진 증거다. 7 이것을 위해 내가 믿음과 진리 안에서 전파하는 사람과 사도, 곧 이방 사람의 선생으로 세움을 입었다. 이것은 진실이요, 거짓말이 아니다.

남녀를 위한 조언
8 그러므로 나는 각 곳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 없이 거룩한 손을 들고 기도하기를 바란다. 9 이와 같이 여자들도 단정한 옷을 차려입고 겸손과 정절로 자기를 치장하고 땋은 머리나 금이나 진주나 값비싼 옷으로 하지 말고 10 오직 착한 행실로 치장하기를 바란다. 이는 하나님을 공경한다고 고백하는 여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다. 11 여자는 온전히 순종하며 조용히 배워라. 12 나는 여자가 가르친다거나 남자를 지배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여자는 조용히 있어야 한다. 13 이것은 아담이 먼저 창조됐고 하와는 그다음에 창조됐기 때문이며 14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라 여자가 속임을 당하고 죄에 빠졌기 때문이다. 15 그러나 여자가 정숙해서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자녀를 낳음으로 구원을 받을 것이다.
기도하기
제가 말하고 행동하기에 앞서, 먼저 기도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다. 저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제 옆 사람과 이 나라, 나아가 전 세계를 품고 기도할 수 있는 마음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