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묵상나눔터 | 정기구독신청 | 인쇄하기 |

본질 사수하기 영상큐티보기

요약

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은 예수님의 제자들이 장로들의 전통을 따르지 않는다며 정죄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역으로 사람의 전통을 지킨다는 이유로 하나님의 계명은 저버린 그들의 위선을 책망하십니다.

성경읽기

마가복음 7:1 - 7:13

장로들이 정한 전통을 어긴 제자들
1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새파 사람들과 몇몇 율법학자들이 예수 곁에 모여 있다가 2 예수의 제자들 가운데 몇 사람이 손을 씻지 않고 ‘더러운’ 손으로 음식을 먹는 것을 보았습니다. 3 (바리새파 사람들과 모든 유대 사람들은 *장로들의 전통에 따라 손 씻는 정결 의식을 치르지 않고는 먹지 않았고 4 시장에 다녀와서도 손을 씻지 않고는 음식을 먹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지키는 규례는 이것 말고도 잔과 단지와 놋그릇을 씻는 등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5 그래서 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이 예수께 물었습니다. “왜 선생님의 제자들은 장로들이 전해 준 전통을 따르지 않고 ‘더러운’ 손으로 음식을 먹습니까?”

예수님의 책망
6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너희 위선자들에 대해 이사야가 예언한 말이 옳았다. 성경에 이렇게 기록됐다. ‘이 백성들은 입술로만 나를 공경하고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다. 7 사람의 훈계를 교리인 양 가르치고 나를 헛되이 예배한다.’ 8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전통만 붙들고 있구나.” 9 그리고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너희만의 전통을 지킨다는 구실로 그럴듯하게 하나님의 계명을 제쳐 두고 있다! 10 모세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라고 했고 ‘누구든지 자기 부모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라고 했다. 11 그러나 너희는 ‘내가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드리려던 것이 고르반, 곧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 됐다’라고 하면 그만이라면서 12 너희 부모를 더 이상 봉양하지 않으니 13 너희는 전통을 핑계 삼아 하나님의 말씀을 유명무실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냐? 또 너희가 많은 일들을 이런 식으로 행하고 있다.”

* 장로들의 전통(3절) :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율법(계명)을 실생활에서 잘 지키도록 장로들이 정한 규칙들.
기도하기
오직 주님만이 제 삶 구석구석에서 살아 숨쉬시기 원합니다. 저를 붙들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