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나라 묵상나눔터
구독신청
SWIM 묵상홈
2016년 06월 28일 /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허용하면 안 되는 것들" (느헤미야 13:23 - 13:31)
   
 다 찬양하여라 (앨범 : 옹기장이 Acappella 1집)  
 보좌에 계신 하나님 (앨범 : 전하세예수7)  
 
 
묵상하기 이스라엘 백성은 성벽을 건축하고 봉헌식을 하던 날, 율법에 기록된 대로 암몬과 모압 사람들을 몰아냈습니다(느 13:1-3). 그러나 시간이 지나자 백성들은 다시 그들과 가정을 이루며 살았고, 그 자녀 중 절반이 이스라엘에 살면서도 이스라엘의 언어가 아닌 이방의 언어를 쓰고 있었습니다. 대제사장의 가족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방 여인과의 결혼을 금지하신 것은 그분의 거룩한 백성이 이방의 우상들과 타락한 문화에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출 34:15-16). 그러나 제사장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대제사장의 집안조차 하나님의 율법을 어길 정도로 이스라엘은 영적으로 심각하게 타락하고 말았습니다.

적용하기 솔로몬의 부와 명성을 무너뜨린 것은 무장한 군대가 아니라 이방 여인들에게서 하나하나 받아들인 우상들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나의 신앙을 무너뜨리는 것 역시 크고 대단한 적이 아닙니다. 별 것 아니라는 이유로 허용했던 작은 것들이 모여 결국 나를 무너지게 하는 것입니다. 나의 신앙생활이나 거룩한 삶을 방해하는 것들이 내 삶에 자리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기 바랍니다. 더불어 나를 즐겁게 하고 만족시키는 것들이 모두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지하셨지만 이스라엘 백성 중에는 이를 어긴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심지어 대제사장의 집안마저 이를 어기자 느헤미야는 그들을 징계합니다.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지함
23 또한 그 무렵 나는 유다 사람들이 아스돗, 암몬, 모압 여자들과 결혼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24 그 자식들 가운데 절반이 아스돗 말은 해도 유다 말은 할 줄 몰랐습니다. 25 나는 그들을 꾸짖고 저주를 내렸고 그 사람들 가운데 몇 사람은 때리기도 하고 머리채도 잡아당겼습니다. 또 그들에게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하게 하며 말했습니다. “너희는 너희 딸들을 그들의 아들들에게 시집보내지 말고 그들의 딸도 너희 아들이나 너희에게 시집오게 하지도 말라. 26 이스라엘의 왕 솔로몬이 그래서 죄지은 것이 아니냐? 많은 나라들 가운데 그 같은 왕은 없었다. 그가 하나님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아 하나님께서 그를 온 이스라엘을 다스리도록 왕으로 세우셨지만 이방 여자들 때문에 그마저 죄에 빠지고 만 것이다. 27 그러니 이제 너희가 이방 여자들과 결혼해 이 모든 끔찍한 악을 저지르고 우리 하나님께 죄짓고 있다는 말을 우리가 들어야겠느냐?”

대제사장 집안을 징계함
28 그런데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아들인 요야다의 아들들 가운데 하나가 호론 사람 산발랏의 사위였습니다. 그래서 내가 그를 내 앞에서 쫓아 버렸습니다. 29 하나님이여, 그들을 기억하소서. 그들은 제사장의 직분과 제사장의 언약과 레위 사람들의 언약을 저버린 사람들입니다. 30 그리하여 나는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을 이방의 모든 것으로부터 정결하게 하고 각각의 직무대로 그들에게 책임을 맡겨 31 정해진 때에 땔감을 드리는 일과 첫 열매를 드리는 일을 하게 했습니다. 하나님이여, 저를 기억하시고 은총을 내리소서.

 
 
· 요즘 나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들은 무엇인가요? 특히 요즘 내가 즐기는 드라마, 음악, 웹툰 등이 나에게 끼치는 나쁜 영향력은 없나요?

· 사람들이 말하는 대세나 유행이 모두 옳은 것은 아닙니다. 내가 각별히 경계하고 분별해야 할 대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 세상의 문화에 영향을 받기보다 세상에 선한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기 원합니다. 주님의 뜻을 잘 분별하게 하시고 세상을 본받지 않는 거룩한 자녀로 설 수 있도록 저를 붙들어 주세요.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제공 - 두란노서원 Tel : 02)794-5100
All Rights Reserved Society for World Internet Mission
Tel: 02)796-3217 | E-mail: swim@swim.org | Update : 김동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