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
  01|금
   
 
 
다윗왕이 나이가 많아 늙으니 이불을 덮어도 따뜻하지 아니한지라(1절): 이 성경은 다윗이 나이가 들어 매우 노쇠한 상태에 이르렀음을 알리는 것으로 시작한다. 고대 이스라엘에서 왕은 하나님과 백성의 관계를 이어주는 존재로 이해되었기에, 왕의 노화는 신하들의 근심거리가 되었다. 신하들은 왕의 기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조치를 취하지만 효과가 없었다. 이스라엘에는 다윗을 이을 새로운 왕이 필요했다.(HOW주석 참고)

학깃의 아들 아도니야가 스스로 높여서 이르기를 내가 왕이 되리라 하고(5절): 새번역 성경은 이 부분을 “자기가 왕이 될 것이라고 하면서 스스로 후계자처럼 행세하고 다녔다.”라고 번역한다. 왕위 계승에 관한 규례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었기에 아도니야는 스스로의 힘을 과시하여 왕위를 차지하려 시도했다.(HOW 주석 참고)
 
 
우리에게 선한 마음을 주시고 정의를 추구할 수 있는 의지를 주십시오.
우리를 불쌍히 여기셔서 선한 의지를 가진 지도자를 허락하여 주십시오.
 
힘을 의지해 왕이 되려는 오만함    
 
 
[ 열왕기상 1:1 - 1:10 ]
 
1. 다윗 왕이 나이가 많아 늙으니 이불을 덮어도 따뜻하지 아니한지라 2. 그의 시종들이 왕께 아뢰되 우리 주 왕을 위하여 젊은 처녀 하나를 구하여 그로 왕을 받들어 모시게 하고 왕의 품에 누워 우리 주 왕으로 따뜻하시게 하리이다 하고 3. 이스라엘 사방 영토 내에 아리따운 처녀를 구하던 중 수넴 여자 아비삭을 얻어 왕께 데려왔으니 4. 이 처녀는 심히 아름다워 그가 왕을 받들어 시중들었으나 왕이 잠자리는 같이 하지 아니하였더라 5. 그 때에 학깃의 아들 아도니야가 스스로 높여서 이르기를 내가 왕이 되리라 하고 자기를 위하여 병거와 기병과 호위병 오십 명을 준비하니 6. 그는 압살롬 다음에 태어난 자요 용모가 심히 준수한 자라 그의 아버지가 네가 어찌하여 그리 하였느냐고 하는 말로 한 번도 그를 섭섭하게 한 일이 없었더라 7. 아도니야가 스루야의 아들 요압과 제사장 아비아달과 모의하니 그들이 따르고 도우나 8. 제사장 사독과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와 선지자 나단과 시므이와 레이와 다윗의 용사들은 아도니야와 같이 하지 아니하였더라 9. 아도니야가 에느로겔 근방 소헬렛 바위 곁에서 양과 소와 살찐 송아지를 잡고 왕자 곧 자기의 모든 동생과 왕의 신하 된 유다 모든 사람을 다 청하였으나 10. 선지자 나단과 브나야와 용사들과 자기 동생 솔로몬은 청하지 아니하였더라
 
 
 
 
힘을 잃어가는 다윗과 호위병을 거느리고 다니며 힘을 과시하는 아도니야의 모습은 극한 대조를 이룹니다. 아도니야는 병거와 기병을 거느리고 왕의 위엄을 과시하려 했습니다. 스스로 왕이 되기에 합당한 자라고 백성들에게 알리려고 힘쓰는 그의 방식을 통해, 그가 품고 있는 생각이 드러납니다.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자는 군사를 이끄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그를 지배했던 것입니다. 이는 이방 나라의 왕들이 가진 생각과 일치합니다. 다윗은 어리고 약할 때 하나님께 기름부음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언약 공동체를 다스리는 자질은 군사적 힘이나 물리적 완력에 의존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가진 외적 힘이 아니라 내적 온전함에 주목하십니다. 아도니야는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 세속적인 지도자의 전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도니야는 어떤 사람이었나요?(6절)
아도니야를 따르는 사람들은 누가 있었나요?(7절)

목적한 바를 이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냉혹한 사람이라도 잘 먹고 잘 살게만 해준다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도자가 추구하는 이상이 정의로워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무어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성경은 목적을 이루는 능력보다 마음에 품은 선한 뜻이 더 중요하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언약대로 순종하는 의로운 사람, 그 사람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며 그에게 복을 주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하기에 그리스도인들의 공동체는 의로운 사람들이 이끌어야 하며, 그리스도인들은 의로운 지도자를 세우는 일에 앞장서야 합니다.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 없습니다. 좋은 목적은 선한 방법을 통해 추구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도자의 선한 의지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7월 :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본 메일은 SWIM 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에게만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www.swim.org에 접속, QTLife>QT신청하기>메일그만받기(바로가기)에서 직접 처리하시거나, swim@swim.org로수신 거부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ailing service : SWIM | Tel : 02-796-3217 | Email : swim@swim.org | Update : 김인균
제공 : 도서출판 학생신앙운동(SFC) | Tel : 02-596-8493 | Email : yycsfc@hanmail.net
All Rights Reserved 도서출판 학생신앙운동(SFC)